안타깝게도많은사람들이행복을훗날로무한정미루고있습니다.의식적으로그렇게하는것은아닙니다만,우리는자신에게"언젠가는나도행복해질거야"라고끊임없이확인시키고있습니다.갖가지청구서를해결하고나면,졸업하고나면,첫직장을얻거나승진하게되면행복해질거라고끊임없이자신에게말합니다.
결혼을하고,아이를갖고,그다음또다른무엇인가를하게되면삶이보다나아질거라고자신에게확신시킵니다.그런데이제는아이들이너무어려서힘듭니다.아이들이조금만크면좋아질것같습니다그러나아이가조금더크면다루기힘든골칫덩이10대가됩니다.이제는아이들이그단계를벗어나면우리가확실히더행복해질것처럼생각됩니다.
그다음에는이런생각이듭니다.배우자가자신의역할을제대로맡아준다면,더멋진승용차를장만하여멋진휴가를떠날수있게된다면,아니면은퇴를하면삶이완벽해질것이라고말입니다.그러고나서도우리의희망사항은끝없이이어질테지요.
그사이에삶은앞으로나가기를계속합니다.진실은,우리가행복해지기에는지금이순간보다더좋은시간이없다는것입니다.지금이순간이아니라면언제행복하겠다는말인가요?당신의삶은언제나도전들로채워질것입니다.이점을스스로인정하고,어떻게든행복해지기로결정하는것이최선의길입니다.
내가즐겨인용하는말중의하나는알프레드드수자에게서빌려온것입니다.
“오랫동안나에게는마치삶이,진정한삶이곧시작되려는것처럼보였다그러나그길에는언제나몇가지장애물이가로놓여있었다.우선끝내야하는일이있었고,마무리짓지못한일이몇가지있었고,아직복무해야할기간이남아있었고,지불해야할빚이남아있었다.그런것들이다해결되고나면삶이새롭게시작될것같았다.그런데마침내이런장애물들이곧나의삶이었다는사실을깨닫게되었다"
행복에이르는길은어디에도없다는진리를내가깨닫는데드수자의가르침이큰도움을주었습니다.행복은’길그자체’입니다.
<사소한것에목숨걸지마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