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가 건강이다

아침에일어나조깅을한다며거리를나가보면많은사람들이일찍부터산책하는사람이많다.양손에물병을들고열심이파워워킹을하는사람도있는가하면연세드신분들이건강을관리하며열심이땀을흘려가며부지런히걷는모습도보인다.거의매일같은거리를조깅을하다보면같은분들이같은시간에보이는것을보면걷기가습관이된듯하다.


이와같은꾸준한걷기습관은장수의비결이라고한다.트루먼대통령도케네디대통령의어머니로즈여사도노년에이르기까지즐겨걸었다고한다.미국의알렉산더리프박사는장수한사람들대부분이걷는걸습관으로하는사람라는사실을밝혀냈다.누구라도오래살고싶으면걸어야한다.


간은다른동물과달리직립보행을한다.그래서그런지발의혈관이나신경은두뇌와내장에내장에밀접하게연결되어있다.발에힘이빠지면노화도그만큼빨라지게된다.

그런데우리는조금걷고조금오래자동차를타려고한다.예전"5먼저가려다50먼저간다"교통안전표어를적이있다."자동차를5오래타려다50먼저간다"하면지나친말일까.


캐나다의운동생리학자셰퍼드박사는안내양보다버스운전사가,우편배달부보다우체국직원이심장병에걸릴확률이훨씬더높다는연구결과를발표하기도했다고한다.

걷기가우리몸에얼마나좋은지는이미널리알려져있다.워킹(walking)과하이킹(hiking)트레킹(trekking)모두가’건강의(king)’다.


걸으면서생각을정리할수도있고마음을추스를수도있다.내가걷는다는건내가살아있다는의미이기도하고오늘도열심이걸어활기찬하루하루를시작하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