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이익을 돌보다는 본전도 못 찾는다.

자신만의이익을돌보다는본전도못찾는다.

주즈청과이광은어느회사의인사팀장채용에함께응시했다.이사사장은겉으로드러나는실력이거의막상막하인사람중를뽑을지고심하고있었다.그러다결국사람의현장능력을3동안비교해본다시최종선발하기로했다.


첫날,사장은그들에게채용박람회에가서인사담당자를채용해오는과제를제시했다.중에먼저임무를완성하는사람이최종발자가되는것이었다.


주즈청은수많은구직자들을상대로면접을실시했다.하지만대부학력이너무낮거나학력이된다싶으면능력미달인사람들뿐었다.급하다고아무나채용할수는없다는것이그의신조였기에결국그는아무도뽑지않고돌아갔다.반면이광은쉽게적격자를채용해왔는데,주즈청을더욱놀라게것은그채용자가자신이면접에서탈락시킨사람이었다는점이다.


어리둥절해진주즈청은평범한사람을뽑은이유를이광에게물었다.이광은회심의미소를지으며능청스럽게대답했다.

‘내가채용한사람이나보다실력이좋다면회사입장에서는좋겠지만개인적인입장에서볼때는위협이되지않겠나?그자가내역할을대신하거나심지어는나를앞서려고할테니말일세.하지만나보다좀떨어지는사람을뽑으면안심하고직장생활을할수있겠지"

아광의말을들은주즈청은그의치밀함에경탄하며속으로이번경합에서는자신이졌다고체념했다.


회사로돌아온후아광은그가채용한사람을사장에게당당하게소개시켰다.반면주즈청은기어들어가는목소리로적임자가없어그냥돌아왔노라고해명했다.

그러나결과는예상밖이었다.사장이주즈청을최종합격자로지명한것이었다.더불어아광과그가채용한자는자연스럽게탈락되었다.


출근첫날,사장은특별제작된헝겊인형을주즈청앞에내려놓으며말했다.

"그것을한번열어보게"

궁금해진그가인형을열자안에작은인형이하나더있었다.그인형을열어보니더작은인형이들어있었다.이렇게계속열다보니마지막으로가장작은인형의배속에는사장이직접적은쪽지가한장들어있었다.

"인사책임자로서항상자기보다못한지를직원으로채용한다면회사는이헝겊인형처럼갈수록작아져서볼품없는’난쟁이’기업이네.하지만항자기보다역량있는직원들을발굴해서용한다회사는급속도로발전해나갈있다네"


그제야주즈청은머리를굴린아광어탈락되었는지를알았다.

그가광대신에회사의인사책임자로발탁된결정적인이유는이익의본질을정확히직시하는올곧은사고방식때문이었다.

이익에대한정확한가치관을수립해야한다.무슨일이든장기적인눈으로나무가아닌숲전체를바라보라.개인의이익이전체의이익을앞질러서는안된다.내이익만을챙기고,모든문제를사리사욕에근거하여해결하려고하지마라그러면이익을얻기는커녕기존에쌓아두었던이익의공든탑마저처참히무너질수가있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