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과 병과 경제

하버드대학의과대학의스티브교수가마음과질병에대한책을썼다.내용인즉마음가짐에따라병이낫고낫는결과가달라진다는것이다.생각해보면상식적인이야기이다.남을미워하는마음,원망하는마음,해치려는마음을품고있는사람은병에걸리기쉽고병에걸린후에도낫지를않는다는것이다.반면에누군가를도와주려하고사랑하고자신을희생하면서까지다른사람을도우려는사람은병에걸리지를않고병에걸렸더라도낫는다는것이다.


마음가짐에따라건강이달라지는것과마찬가지로마음가짐에따라경제역시달라진다.가난하게사는사람은가난하게밖에없는마음가짐을지니고있고부요하게사는사람은그렇게살게되는마음가짐을지니고있다.이때의부는부동산투기를해서쌓은부나권력과밀착하여얻은부는제외된다.정상적인방법으로정직하게,부지런하게,창조적으로얻은부를일컫는다.열심히일하고절약하고저축하며부요하게살아가는사람은그렇게되는마음가짐이있기마련이다.


독일의사회학자막스웨버(MaxWeber)이에대하여책을썼다.“프로테스탄트윤리와자본주의정신”이란제목의책이다.책에서그가쓰기를비종교인들에비하여종교인들이경제적으로안정되고부요하고,종교인들중에서도종교인들에비하여크리스천들이훨씬빠르게경제적으로성공한다고지적하였다.그리고같은크리스천들중에서도카톨릭신자들보다는개신교신자들이훨씬빠르게경제적으로성공한다는것을지적하였다.그렇게되는이유를그는책에서실감나게분석하고있다.바로마음가짐탓이란것이다.그리고그런마음가짐은교회에서배운성경과생활윤리가밑바탕이되어있기때문이라지적하고있다.


<김진홍목사님의아침명상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