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주례사

몇주전친구와함께한선배의결혼식장에참석하게되었다.그런데친구의말에의하면,선배가결혼에이르기까지는마치한편의연애드라미를방불케할정도로사연이많았다는것이다.

선배집안에서반대가엄청났었다고.드레스차림의신부는마치선녀처럼아름다웠다.반대할이유가전혀없어보였다.

주례선생님은정석의대학은사이자선배의은사이기도했다.머리카락이몇올남지않은선생님의머리가불빛을받아잘닦아놓은자개장처럼번쩍이고있었다.


신랑신부의입장에이어선생님의주례사가시작되었다."검은머리가파뿌리가될때까지서로사랑하는것도좋지만검은머리가저처럼대머리가될때까지서로변함없이사랑하는것도좋습니다."


순간식장여기저기서폭소가터져나왔다.이어지는주례사는신랑신부와하객들에게웃음을던져주었다.

“제대머리를한문딱한자로표현하자면빛광즉광이라고할수있지요.신랑신부가백년해로하려면광나는말을아끼지말고해주어야합니다.세상에서가장무서운것은인간의세치혀입니다."


하객들모두진지한눈빛으로주례사를듣고있었다.

“가까운사이일수록예의를지키라는빛광같은말이있습니다.아무리부부라고해도말을함부로해서는안됩니다.하지만”여보,사랑해.당신이최고야라는광나는말은검은머리가대머리가될때까지계속해도좋은겁니다."

그런데그순간하얀장갑을낀선배의손이부지런히움직이고있는것이눈에들어왔다.선배는자기신부에게수화로선생님의주례내용을알려주고있었던것이다.


그광경을목격하고눈물방울이맺힌나뿐만이아니었다.

이윽고선생님은다음과같은광나는말씀으로주례사를마치셨다.

"여기,이세상에서가장훌륭한신랑이가장아름다운신부에게이세상에서가장이름다운말을해주고있습니다.


군자는행위로써말하고소인은혀로써말한다고합니다.오늘저는혀로써말하고있고신랑은행위로써말하고있습니다.신랑신부모두군자의자격이있는것입니다.두군자님의제2의인생에축복이가득하길빌면서이만소인의주례를마치겠습니다."

나는자리에서일어나훌륭한주례시를해주신선생님과신랑신부를보며힘껏박수를쳤다.다른사람들도마찬가지였다.일제히기립한하객들의박수소리에예식장이떠나갈듯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