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 방송, PD·작가·출연자 모두 공범이다

막말방송,PD·작가·출연자모두공범이다

1980년대중반에잠시라디오대본을집필했다.방송은오후2시이지만’재미있는말’을준비하기위해아침6시에일어나신문을읽으며대본을구상했다.그런데한번은대본에’싸가지’와’쪽팔리다’를넣었다가담당피디(PD)에게방송에부적합하다는지적을받았다.이미널리쓰고있는말이아니냐고대꾸했지만돌아온답은방송에서할수있는말과할수없는말을가려야한다는경고에가까운훈시였다.결국두단어는다른단어들로대체됐다.


그후로도오랫동안방송에서이들두단어는금기어(禁忌語)였다.그런데어느사이에건전한방송언어의발전을위해불건전한’잡어(雜語)’들의도발과침투를막는다는심의와규제의그물코를시나브로통과해안방극장에상륙했다.그리하여품위있었던방송언어는’싸가지없고쪽팔리는’언어로전락했다.이게벌써10여년전얘기니온갖정체불명의말들이방송에난무하는요즘시대에무슨귀신씻나락까먹는소리냐고타박하는분도있을지모른다.


요즘방송을보면막말이도를넘었음은분명하다.’막’은거친,함부로,마구,마지막등의뜻을가진접두사이다.’막말’은거친말이고,함부로마구한말이고,마지막까지간말이다.방송언어는한마디한마디가신중하게선택돼야하는데너무거칠고상스럽고기괴하고폭력적이다.우리사회의언어지표인방송언어가막말로인해건전함과기품을잃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그러다보니방송언어에대한뜨뜻미지근한심의나주의가아니라강력한규제의필요를제기하고,막말연예인을퇴출시켜야한다는주장도나온다.방송언어교육에서일정한점수를딴사람만출연시키거나,잘못된언어사용으로지적을받을경우방송출연을금지시키는’삼진아웃제’도거론된다.물론막말방송의폐해에대한우려에서나온것이지만막말방송에대한책임을일부연예인에게만돌리는것은합당치않은것같다.


막말은생방송에서만나오는것이아니다.녹화방송에서도많이나온다.녹화방송은방송을내기전에편집을한다.좋은장면은살리고좋지않은장면은잘라낸다.좋은말은살리고좋지않은말은잘라내는기준으로편집이이루어진다면막말은시청자들의귀에까지도달할수없다.그런데도막말이방송에나온다면그것은그막말이방송에나가도좋다는방송종사자들의동의를얻었다는증거다.그러므로막말에대한책임은발언당사자인출연자뿐아니라담당피디와작가가함께져야한다.담당피디와작가가막말은방송에안된다는확고한원칙이있다면막말방송은사라질것이다.생방송때출연자가갑자기막말을쏟아내는경우도있겠지만,그런현상역시방송종사자들전반에퍼져있는언어적해이에서비롯되는것이다.


방송언어와비방송언어의관계는공식어와비공식어,표준어와방언,교육언어와비교육언어의관계와같다.표준어와교육언어에대한진지한고민이필요하듯방송언어에대한깊이있는성찰이필요하다.우선방송종사자들은방송언어가한낱개인의말이아니라는점을명심하고늘자신의언어를돌아보고부단히갈고닦아야한다.또국민도방송언어에끊임없이애정을갖고충고해야한다.


<정재환님의조선일보2월19일자오피니온난에서발취>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