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일이란 무엇인가

당신에게일이란무엇인가

성인남녀라면누구나일과관련된고민과갈등기회와도전성공과실패등의문제에직면하게된다.잘못을저지르지않는한,직장생활에무리가없었던시대를넘어서스스로경쟁력을관리하고계발하지않으면살아남을없는시대다.발전된나를위해일이란어떤의미를가지는지삶의틀에서고민해보는것도의미있는일이다.확고한동기와목적이있을때자신이하는일에열정과성실성이불타오르기때문이다.


일이없는상황을상상해보라

"저는아침에출근해보는소원입니다.아침에눈을떠도없다는것이얼마나참담하고쓸쓸한지모릅니다"


취업이하늘의따기라는말은어제오늘의일이아니다.무능해서취업을못하는경우도있지만좋은학교를나오고나름대로의욕도있고성실한데도취업을못해서출근하는것이소원인사람들이의외로많다.

우리에게있어일이란무엇일까.먹고사는필요한것을해결주는경제적대가만으로일의가치를따지는것은아무래도부족하다.일이란휴식과놀이또는여가활동을제외한모든생산적인활동을말한다.


늘날의삶은자연의섭리나자연환경만으로는보장되지못한다.그래서’일’을통해사람들이필요로하는세계를만들어나가다.일은생존과직결되는문제는아니지만인간의욕망에대응함으로써간접적으로인간의욕구를채워준다.우리는직업을통해서기본적욕구와사회적욕구를충족시키며삶을완성해간다.일은삶그자체이고삶의내용이기도하며삶의중심과정이기때문이다.


침일찍출근하는것이지겹다고생각하는사람,월급은쥐꼬리만큼주면서착취만한다고불평하는사람이세상에서제일까다사람은상사라고생각하는사람회사를위해서는조금도희생하려고하지않는사람이있다면이상일이없는상황을가상으로라도그려볼필요가있다.이는열정의우물에서자신의대한애착과애정을다시길어올리기위해서라도꼭필요한과정이다.



생계수단의일과사회적역할의

직업활동은삶의가장핵심적인부분을차지하기때문에직업을어떻게수행하느냐가곧삶의질을좌우한다.단순히경제활동에필요한보수를받기위한것이아니라적극적으로사회적역할을맡고그것을수행함으로써사회에기여하고공헌했을때그사람의삶은윤택하게빛난다.


마더테레사처럼이타적인삶을살았던사람들은일의사회적역할에무게를두었다고할수있다.그러나사람은각자개성이두다르다.소질과재능취미가다르기때문에사회적역할이나사회에기여하는문제만으로는만족하지못한다.일을함으로써자신의개성을발휘하고자기계발을할수있다는점에서더욱만족감이높아지는사람도있다.이런사람들은자신의욕구를충족시키고이상이나자아를일을통해실현함으로써삶의의미를찾고더욱즐겁게일하는사람들이다.남들이야뭐라고하든,턱없이적은보수를받는무명이라할지라도자존심을지키며연극무대에서는사람들의끼와자기만족은누구도가로막지못한다.나는과연일의어떤부분에더중심을두는지한번쯤깊이생각해본다면일을히는자세나방법도지금보다는훨씬창조적으로바뀌게것이분명하다.


어떤분야나마찬가지지만즐거운마옴으로하지않으면일에서성공을기대하기는어렵다.꼭성공하기위해직장을다니는것은아니지만,사회적공헌이나자기발전이라는높은가치를가진일이라면더욱즐겁게열정적으로해야하지않을까.일은삶의내용이다.이앙하는일이라면즐겁게하자.즐겁게일하는사람에게는자연이열정이나창의성이샘솟으며이긍정적인생각이자신의성장에얼마나큰영향을미치는지머지않은장래에알게될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