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필요한 만큼만 있으면 된다

아무리많이가지고있어도갖고싶은것이이다.그래서어느정도재산을쌓아도만족은없고,재산축적에필사적으로매달리는것이인간의본성인듯하다.그러나인생에는당연히돈으로비꿀수없는것이있다.채플린의영화‘라임라이트Limelight’에서장래를비관해서자살을기도한춤추는소녀에게채플린이이런대사를한다.


"인생은아무리괴로운일이있어도살아갈가치가있어.그러기위해서는세가지가필요하지.

용기,희망,그리고약간의돈"


만화가인사토삼페이씨는,이대사를듣고셀러리맨생활마침표를찍고만화가의길을걷기시작했다.셀러리맨으로서의안정된수입을확보하기보다,자신이좋아하는세계에도전고자결심한것이다.


돈이있으면지금바로생활곤란하지는않다.그것을’많은돈’으로바꾸는것이나쁘다는말은아니지만,자신의능력을갈고닦거나새로운기능성에도전하거나히는편더좋지않을까?


돈은결과지목적은아니다

거품경제붕괴로배금(拜金)주의의쓴맛을사람도있을것.살아가는데돈은필요하지만그것은어디까지나수단로자리매김하는편이좋다.돈을버는것이목적이되면성품

나빠진다.


암거래로돈을벌거나미군제품을빼돌려돈을잔뜩벼락부자가있었는데인간으로서는아무리봐도고상하다고말하기힘들었다.현대판으로말하자면,남의눈은아랑곳하지않고투기만일삼으면서어나는예금잔고수치를라보며희열을느끼는사람이바로이런부류일것이다.도박으로일확천금을노리는사람도그다지건하다고는할수없다.

우리는열심히일을해서자아실현을도모해야한다.돈은그결과로서따라오는것이지그순서가뒤바뀌어서는된다.돈때문에자아실현과는맞지않은일을하거나,부정을지르는일은어리석음의극치다.


아무리돈을벌었다해도일에서실아가는보람이나즐거움을찾을수없었다면그인생은시시하다.돈에조종당하지는않겠다는생각을스스로가져야한다.


인생은80%면된다.

열심히해야지’하는마음향상심은중요하다.이것이야말로목표달성의원동력이기때문이다.이것도’항상완벽하게열심히’라는100%완벽주의가되면잃는것이많아지지않을까?

‘열심히해야지,열심히하지않으면돼’라는마음이해지면사람은옹색해진다.

100점을받는것이당연한사람은1점이라도실수를하면납득을하지못한다.99점을받아도

‘열심이했는데…’하고불만을느끼게된다.

비즈니스도인간관계도그리고자신을대하는방식에서도마찬가지다.지나치게열심히하면결과적으로항상불평불만갖게된다.이런사람은여유가없고건조한분위기를띠게되며,주위사람들도숨막히게만들고만다.


인생은80%족하다.식사도배의8할만채우는것이건강에좋듯,의욕도언제나꽉찬상태에서는여유가비집고들어여지가없다.열심히하는방법도좋지만열심히하지않고해결하는방법을생각해보는편이훨씬인생을풍요롭게든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