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시간에 듣는 타종교간의 대화

어제수요일저녁성경공부가있어교회에갔더니목사님이오늘이112주차성경공부라고했다.본래계획은12단계까지로하여2008년3월6일부터6월14일에첫단계를마친후지금까지9단계를마치고이제10단계에와있다.이번10단계에는‘타종교와대화’라는화두를정하고있다.


언제가기독교인들이사찰에들어가부처의머리를끌어잡아내렸다는기사를본기억이있다.그것이한단면이긴하지만우리기독교인은항상타종교에대하여대결구도만가지고살아온것이아닌가하는생각을했었다.


이와같이우리는타종교와의대화거의생각할수없다.특히전통기독교에서생각을하기어려운주제이다.목사님도이런어려운제목을정하여놓았다며또한오해의소지가없으면좋겠다고하셨다.


기독교인들이보는세상은본인은의식을못할런지도모르지만하나님천국(KingdomofGod)과기독교천국(KingdomofChristian)구분하여생활한다고한다.지금까지우리가생각하고있던것은기독교천국이전부라고생각하며살아온것이아닌지돌아보게되었다.


위의두개념상다른것은생각하는영역에서하나님의나라는세상의모든영역을포함한다면기독교왕국은교회에우선하고있다.구원은하나님나라에서는현재에세상회복인반면기독교왕국은사후에초점이맞추어져있고생명의관심에대하여서는하나님의나라에서는모든생명은하나님의생명이며구원을받아야하지만기독교왕국에서는하나님은기독교에만관심이집중되어있고교회는하나님의나라에서는하나님의나라를위하여세상을위하존재하는데비하여기독교왕국에서는교회왕국이주된관심이란다.


종교에대해서는아직도초보자수준에서맴돌기때문에무어라주장할내용보다모르는것이많다.예를들면왜하나님이세상을만들었으면누구를내쫓고그곳에이스라엘사람을살게하기위하여그곳사람을죽여야하는가?그렇지만우리는하나님의나라관점에서살아야하지않을까생각해보기도한다.


우리가살아가는세상은다양한사람이살고있고내것만맞고나와다른사람의모든행동은틀렸다고생각하는것은이세상을더욱어렵게한다.나와다는생각이나행동도틀린것이아니고다르다고인정하고조화롭게화합하는길은없을까?


‘타종교간의대화’우리가살아가는세사에서상대를인정하고,틀린것이아니라나와다르다는생각을때세상은더욱아름다운세상이되지않을까?타종교와의대화를생각하며예전불교국가인스리랑카에서자원봉사하던시절이떠오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