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는 생각하기 위한 수단

독서는생각하기위한수단


현대는감각인간,지각인간의시대로서활자인간은이미낡은것이라고까지한다.텔레비전이나컴퓨터로봇만화처럼직접적이고직감적으로느끼는매체가늘어난때문일것이다.

그러나아무리기계문명이발달한다해도,우리는활자매체를꾸준히함으로써지적수준을향상시키도록노력해야한다.


활자매체란대표적인것으로독서가있다.책을읽는다는것은단순히정취득이아니라선인들의지혜가담겨있는살아있는지혜와교훈을전달받는것을말한다.빠르고냉정한전달이아니라로부터이어받는따스한인간적교류를느낄수있는것이바로독서다.


읽는다자체가고도의정신활동이다.활자를읽고있노라면뇌리에가지생각스쳐간다.보는것보다읽는것은훨씬많은상상력을자극하며,이런상상력은창조의텃밭이된다.


인간의지적활동의가장요체는이창조성에있다.그리고독서러한창조성을자극하는촉매작용으로서더할나위없이좋은수단이다.

독서가습관화되기에는상당히강한의지력이펼요하다.책을읽는것보다수동적으로컴퓨터나벨레비전을이용하는것이훨씬편하기때문에독서한다는행위자체가의지력을길러준다.따라서독서습관은어렸을때부터길러주는것이바람직하다.

그럼,어떤책을골라읽어야도움이될까다음세가지의선택기준에따라고른다면무리가없을것이다.


첫째는,자기의의지력과신념을기르기위한책을골라라.이런책은무엇인가를생각하게하며자기가살아가는있어마음의양식이되는내용들이다.

우리는우연히읽은책한권으로인해자기의인생이달라졌다는경우를많이수있다.이러한영향을주는책은고전에많지만,반드시널리알려진명저에만국한되지는않는다.명언집이나처세집,위인전어디서부터읽어도좋은책을가까이두고잠깐이라도여유가있으면펴볼수있도록하는것이좋다.


둘째는,정보(지식)의수집을위한책을골라라.남보다한발앞서변화에적응하고생각하는자료를풍부하게해주는책들을읽는게좋다.


셋째는,자기의직업능력을높이기위한책을골라라.비즈니스맨일경우,일의비중이무거워지고그범위가넓어질수록다양하고갚은지식이요구된다.

“너무물을많이마셔몸을망치는경우가있다.읽는것도중요하지만보다중요한것은생각하는것이다"

아이디어개발법의권위자오스본의말이다.지식을소화하고지혜로까지끌어올리지않는다면단순한독서광에그치고만다는경고이다.어떤재계인사의회고담은시사하는바가크다.“나는너무눈이나빠남들처럼책을읽을수가없었다.책을읽고있을수가없었으므로저절로혼자서사물의이치를생각하게되었고,따라서남들은책을읽어배우게되는지혜를나는나나름대로생각함으로써터득해나갈수밖에없었다.돌이켜생각해보면책을읽을수가없었다는그핸디캡이결과적으로나를보다크게성장시켰는지도모른다"


책을읽되,그것은생각하는수단과연결되어야바람직한일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