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의 연설문

스티브잡스의연설문

오늘저는,세계에서가장훌륭한대학의한곳을졸업하면서새출발을하는여러분들과함께하는영광을누리고있습니다.


저는대학을졸업하지않았습니다.사실을말하자면,이번이제가대학졸업식이라는곳에가장가까이다가간경우입니다.오늘저는여러분들에게제인생에관한세가지이야기를하려고합니다.뭐그리대단한것은아니고그저세가지의이야기입니다.

 

첫번째이야기는점(點)을잇는것에관한것입니다.저는리드대학이라는곳을첫6개월다닌후그만두었습니다.그후18개월동안은비정규청강생으로머물렀고그후완전히자퇴를했습니다.제가왜대학을그만두었을까요?


 이야기는제가태어나기전부터시작됩니다.제생모는젊은미혼의대학생이었는데,저를낳으면다른사람에게입양을시키기로결심했습니다.생모는제가반드시대학을졸업한부부에게입양되어야한다는생각을갖고있었습니다.그래서저는태어나면바로어떤변호사부부에게입양되기로되어있었고,그것으로모든것이다끝난것처럼보였습니다.


 그러나제가태어났을때절입양키로한부부는마음을바꿔,자신들은여자아이를원한다고했습니다.그래서지금저의양부모님은한밤중에“우리가예기치않은사내아이를갖게되었는데아이를원하느냐”는전화를받게되었습니다.그리고그분들은흔쾌히입양을수락하셨습니다.


 저의생모는나중에야양어머니가대학을나오지않았고,양아버지는고등학교도졸업하지않았다는사실을알았습니다.저의생모는이런이유로최종입양서류에서명을하지않다가몇달후양부모님이저를나중에대학에보낼것이라는약속을

하고서야마음을바꿨습니다.


 17년이지난후저는정말대학에가게되었습니다.그런데저는당시에스탠포드와거의맞먹는수준의학비가드는대학을선택했고,평범한노동자였던저의양부모님은저축한모든돈을제대학등록금에써야했습니다.


그렇게6개월이지난후저는그만한돈을쓰는데대한가치를느낄수없었습니다.저는저의삶에서무엇을하길원하는지알지못했고,대학이그것을아는데어떤도움을줄지도알지못했습니다.그런데도저의부모님은전인생을통해저축해놓은모든돈을학비로쓰고있었던것입니다.


 그래서저는대학을그만두기로했습니다.저는모든것이잘될것이라는믿음을가졌습니다.그당시그런결정은다소두렵기도했지만,지금돌아보면그것이제가지금까지한결정중에가장탁월한것이었습니다.


제가학교를그만두는그순간,저는흥미가없었던필수과목을들을이유가없었기때문에관심있는다른과목들을청강할수있게되었습니다.


 그다지낭만적인것만은아니었습니다.저는기숙사에방이없었기때문에친구방의바닥에서잠을잤습니다.음식을사기위해콜라병을반납해서5센트씩모았고,해어크리슈나사원에서일주일에한번주는식사를얻어먹기위해일요일밤마다7마일을걸어가곤했습니다.저는그걸좋아했습니다.제가호기심과직관을따라서한일들은나중에값으로매길수없는큰가치로나타났습니다.한가지사례를들어보겠습니다.


 제가다녔던리드대학은그당시미국에서최고의서체교육기관이었다고생각합니다.캠퍼스전체를통해모든포스터,모든표지물들은손으로그려진아름다운손글씨로장식되어있었습니다.저는정규과목들을더이상들을필요가없었기때문에이런글자체들을어떻게만드는지를배워보려고서체과목을듣기시작했습니다.저는세리프나산세리프활자체를배웠고,무엇이훌륭한활자체를만드는지에대해배웠습니다.그것은과학이알아내지못하는,아름답고역사적이며예술적인미묘함을갖고있었습니다.저는거기에매료되었습니다.

 

당시저에겐이런모든것이제삶에실제로응용될것이라는생각은전혀하지못했습니다.그러나10년후,우리가최초의매킨토시컴퓨터를만들때그모든것이도움이되었습니다.우리의맥컴퓨터는아름다운글자체를가진최초의컴퓨터가되었습니다.제가만일대학의그과목을듣지않았다면맥컴퓨터는결코다양한서체를가진컴퓨터가될수없었을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원도즈는맥컴퓨터를단지베낀것에불과하기때문에,맥컴퓨터가그렇게하지않았다면어떤개인용컴퓨터도그런아름다운서체를갖지못했을것입니다.제가만일정규과목을그만두지않았고,서체과목에등록하지않았더라면,개인용컴퓨터는지금과같은놀라운서체를갖지못했을것입니다.


 물론제가대학에있을때는미래를내다보면서점을잇는것은불가능했습니다.하지만10년이지난후과거를되돌아볼때그것은너무나분명했습니다.다시말하지만,우리는미래를내다보면서점을이을수는없습니다.


우리는오직과거를돌이켜보면서점을이을수있을뿐입니다.따라서여러분들은지금잇는점들이미래의어떤시점에서로연결될것이라는믿음을가져야만합니다.여러분들은자신의내면,운명,인생,카르마,그무엇이든지신념을가져야합니다.이런접근법은저를결코낙담시키지않았고,제삶의모든변화를만들어내었습니다.


 저의두번째이야기는사랑과상실에관한것입니다.저는인생의이른시기에하고싶은것을발견한행운아였습니다.우즈(스티브우즈니액,애플공동창업자)와저는애플을우리부모님의차고에서시작했습니다.그때저는스무살이었습니다.우리는열심히일했습니다.10년이지난후애플은,우리둘만의차고에서20억달러에다4000명의직원을가진회사로성장했습니다.

 

제나이29살,우리는최고의작품인매킨토시를출시했습니다.그러나이듬해저는해고당했습니다.어떻게자신이만든회사에서해고를당할수있냐구요?당시,애플이점점성장하면서,저는저와잘맞는유능한경영자를데려와야겠다고생각했습니다.첫해는그럭저럭잘되어갔습니다.그러나그후우리들의미래에대한관점에차이가나기시작했습니다.우리는결국내부적으로분열하기시작했습니다.우리회사이사회는그를지지했고,저는서른살이된해에그렇게쫓겨났습니다.성인이되어제가초점을맞춰왔던모든것들이사라져버리고,저는너무나비참한기분을느꼈습니다.


 몇달동안저는무엇을할지몰랐습니다.마치달리기계주에서바톤을놓친선수같은기분이들었습니다.

선배벤처기업인들에게송구스런마음이들었고.저는데이비드팩커드(HP의공동창업자)와밥노이스(인텔공동창업자)를만나실패한것에대해사과하려했습니다.저는공식적으로실패한사람이었고실리콘밸리에서도망가고싶었습니다.


 그러나제맘속에무언가가천천히일어나기시작했습니다.저는여전히제가하는일을사랑하고있다는것이었습니다.애플에서겪었던일들조차도그런마음을꺾지못했습니다.저는해고당했지만여전히저의일을사랑하고있다는것입니다.


저는새롭게출발하기로결심했습니다. 그때는전혀몰랐지만,애플에서해고된일은저에게일어날수있었던일중최고의사건이었습니다.그사건은제가성공의중압감을벗어나초심자의가벼운마음을되찾게해줬고,내인생의최고의창의력을발휘하는시기로들어갈수있도록자유롭게해줬습니다.

 

이후5년동안저는NeXT,그리고Pixar라는이름의다른회사를만들었고,지금의제처가된여성과사랑에빠졌습니다.픽사는세계최초로컴퓨터애니메이션영화인토이스토리를만들었고,지금은세계에서가장성공적인애니메이션회사가되었습니다.이후놀랍게도애플은넥스트를사들였고저는애플로복귀했습니다.그리고제가넥스트에서개발한기술은애플의현재르네상스의핵심이되었습니다.또한로렌과저는함께한가족을만들었습니다.


 저가애플에서해고되지않았더라면이런일중어떤것도일어나지않았을것이라고확신합니다.그것은쓰디쓴약이었지만,환자에게필요한것이었습니다.인생이란때로여러분들을고통스럽게하지만,신념을잃지말기바랍니다.

저를이끌어간유일한힘은,제가하는일을사랑했다는것에서부터나왔다고믿습니다.여러분은자신이사랑하는것을찾아야합니다.당신이사랑하는사람을찾는것과마찬가지로일에서도같습니다.


 여러분이하는일은인생의많은부분을채울것입니다.여러분이진정으로만족하는유일한길은여러분스스로훌륭하다고믿는일을하는것입니다.그리고훌륭한일을하는유일한길은여러분이하는일을사랑하는것입니다.


만일그것을아직찾지못했다면,계속해서찾으십시오.주저앉지마십시오.언젠가그것을발견할때여러분은마음으로부터그것을알게될것입니다.그리고다른훌륭한관계들처럼,그것은해가지나면서점점좋아질것입니다.그러므로그것을발견할때까지계속찾으십시오.주저앉지마십시오.


세번째이야기는죽음에관한것입니다.제가열일곱살이었을때,이런구절을읽은적이있습니다.“만일당신이매일을삶의마지막날처럼산다면언젠가당신은대부분옳은삶을살았을것이다.”


저는그것에강한인상을받았고,이후33년동안매일아침거울을보면서제자신에게말했습니다.“만일오늘이내인생의마지막날이라면,내가오늘하려는것을하게될까?”그리고여러날동안그답이‘아니오’라고나온다면,저는어떤것을바꿔야한다고깨달았습니다.


 제가곧죽을것이라는것을생각하는것은,제가인생에서큰결정들을내리는데도움을준가장중요한도구였습니다.모든외부의기대들,자부심,좌절과실패의두려움,그런것들은죽음앞에서는아무것도아니기때문에,진정으로중요한것만을남기게됩니다.

죽음을생각하는것은당신이무엇을잃을지도모른다는두려움의함정을벗어나는최고의길입니다.여러분은이미모든것을잃었습니다.그러므로여러분의마음을따라가지못할이유가전혀없습니다.


 약1년전저는암진단을받았습니다.아침7시30분에검사를받았는데,췌장에종양이발견되었습니다.당시저는췌장이라는게무엇인지도몰랐습니다.의사들은이것이치료가거의불가능한종류의암이라면서제가길어봐야3개월에서6개월밖에살수없다고했습니다.의사는저에게집으로가서주변을정리하라고충고했습니다.그것은내아이들에게앞으로10년동안해줘야하는말을단몇달안에해야한다는것이었습니다.임종시가족들이받을충격이덜하도록모든것을정리하란말이었고작별인사를하라는것이었습니다.


 저는하루종일검사를받았습니다.그날저녁늦게저는목구멍을통해내시경을넣는조직검사를받았습니다.세포를췌장에서떼어내조사를했습니다.저는마취상태였는데나중에아내가말해주길현미경으로세포를분석한결과치료가가능한아주희귀한췌장암으로밝혀져의사들까지도기뻐서눈물을글썽였다고합니다.저는수술을받았고건강해졌습니다.


 이것이제가죽음에가장가까이간경우였습니다.그리고저는앞으로몇십년간은그런일이없었으면좋겠습니다.이런경험을해보니죽음이때론유용하다는것을머리로만알고있을때보다더정확하게말할수있습니다.


 누구도죽기를원하지않습니다.천국에가고싶다는사람들조차도그곳에가기위해죽기를원하지는않죠.하지만죽음은우리모두의숙명입니다.아무도피해갈수없죠.그리고그래야만합니다.왜냐하면죽음은삶이만든최고의발명이니까요.죽음은변화를만들어냅니다.새로운것이헌것을대체할수있도록해줍니다.지금이순간,여러분은새로움이란자리에서있습니다.그러나언젠가머지않은때에여러분들도새로운세대들에게그자리를물려줘야할것입니다.너무나극적으로들렸다면죄송합니다만,사실이그렇습니다.


 여러분들의시간은한정되어있습니다.그러므로다른사람의삶을사느라고시간을허비하지마십시오.다른사람들이생각한결과에맞춰사는함정에빠지지마십시오.다른사람들의견해가여러분자신의내면의목소리를가리는소음이되게하지마십시오.그리고가장중요한것은,당신의마음과직관을따라가는용기를가지라는것입니다.당신이진정으로되고자하는것이무엇인지마음은이미알고있을것입니다.다른모든것들은부차적인것들입니다.

 

제가젊었을때,제나이또래라면다알만한“지구백과”이라는책이있었습니다.그책은이곳에서멀지않은먼로파크에사는스튜어트브래드란사람이쓴책인데그는자신의모든걸이책에불어넣었습니다.그책이나온게1960년대로,그당시에는개인용컴퓨터도PC출판도없었기때문에,그책은타자기와가위,폴라로이드사진들로만들어진것이었습니다.말하자면종이책형태의구글같은것이었는데,구글이나타나기35년전의일입니다.

 

스튜어트와그의팀은이책을여러번개정했고,수명이다할때쯤엔최종판을냈습니다.그것이1970년대중반이었습니다.바로제가여러분의나이때입니다.그최종판의뒷표지에는이른아침시골길사진이있었는데아마모험을좋아하는사람이라면히치하이킹을하고싶다는생각이들정도였지요.그사진밑에는이런말이있었습니다.

 

추신:이글은2005년6월스탠포드대학졸업식에가서했던축사랍니다.스티브잡스가타계한후수많은사람들이안타가워하며존경하고명복을빌고있습니다.삼가고인의명복을빌면서이글을올려놓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