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류 테이프이 편지 (CS 루이스 지음 )

사랑하는웜우드에게

환자에게네존재를꼭숨길필요가있느냐고묻는이유를모르겠구나.적어도투쟁의현단계에서는최고사령부에서이미내려온대답이있지않느냐.당분간정체를숨기는것이우리의정책이다.물론처음부터그랬던건아니지.사실우린지독한딜레마에직면해있다.인간이우리존재를믿지않으면직접테러를가함으로써얻는즐거운소득을포기해야하고마술사도만들어낼수없다.반대로인간이우리의존재를믿게되면유물론자나회의론자를만들어낼수없지.

어쨌든적어도아직까지는우리존재를알릴때가아니야.그러나나한테는한가지위대한소망이있다.언젠가적당한때가되면과학을감상적으로만들고신화화함으로써,원수를믿으려는인간의마음이미처열리기전에사실상우리에대한믿음(물론우리이름을노골적으로내세우지는않겠지만)을슬금슬금밀어넣는법을터득할날이오고야말리라는소망이지.


‘생명력LifeForce’이라든가성性숭배풍조,정신분석의몇몇부분은이점에서유용하게써먹을만하다.언젠가우리가’유물론자마술사라는완전무결한작품을만들어낼그날이오면,즉’영’의존재는거부하되자기가막연히’힘Forces’이라고부르는것을직접활용까지는못하더라도사실상숭배하는사람을탄생시키는그날이오면,그때비로소우리는이기나긴전쟁의끝을보게될게다.그전까지는명령에따라야지.


네환자를무지의어둠속에가두어두는게그리어려울것같지는않구나.현대인들은’악마를대체로희극적인모습으로상상한다는사실이힘이될게다.혹시라도환자의마음속에네가정말존재할지도모른다는의심이희미하게라도떠오를시에는,그즉시몸에딱달라붙는빨간타이즈입은꼴따위를보여주면서이런우스꽝스러운존재는믿을수없으니네존재도믿을수없지않느냐고(이건오래전부터인간을혼란시킬때써먹었던교과서적인방법이지)설득하거라.


환자를극단적인애국지사로만드는편이좋을지극단적인평화주의자로만드는편이좋을지생각해보마고했던약속은잊지않고있다.원수에대한극단적헌신만빼놓는다면,극단적인경향은무조건부추길만하지.물론언제나그런건아니다만적어도이시대에는그렇다.별열의없이안일한시대에는인간들을잘얼러서더깊이잠들게하는게우리소임이야.하지만지금처럼균형을잃고편가르기좋아하는시대에는불을더붙여야한다.

사람들이싫어하고무시하는일로뭉친소집단은내적으로는찬사를주고받는온실관계를발전시키는반면외부세계에대해엄청난교만과증오를키워나가게되지.그들이뻔뻔스럽게즐기는이유인즉슨자신들의배후에대의’가버티고있으며개인의차원을넘어선다는게야.애초에원수를위해모인들이라해도사정은마찬가지다.


그러니우리로서는교회가작을수록좋을수밖에.물론원수를알게되는인간이적다는점에서도좋지만,설사원수를알게된인간들이라해도비밀결사내지는파벌특유의불편한긴장과방어적인독선에쉽게빠져주니얼마나좋으냐.물론교회는원수의강력한보호를받고있어서,교회그자체에파당의특성들을전부부여하는데성공한예는아직까지한번도없었다.그러나교회안에있는파당에대해서라면,멀리는고린도교회에있던바울과아볼로파부터가까이는영국성공회의고교회파와저교회파에이르기까지홉족한결과들을많이얻었지.

환자를잘구슬러양심적반전주의자로만들수만있다면,그는자동적으로소리만크고인기는없는조직적소수파의일원이되는셈이다.특히네환자처럼기독교에입문한지얼마안되는경우에는효과가거의확실하지.물론’거의’그렇다는말이다.

혹시네환자는이전쟁이터지기전부터도병분이정당한전쟁에참전하는일이과연적법한것인지진지하게의심해본적이있느냐?그는자신이평화주의를표방하는진정한동기를반신반의하지않을만큼진짜용기넘치는사람이냐?정직에가장근접했을때에도(인간은정말정직해지지는않는다),자신은원수에게전적으로순종하고싶은갈망때문에행동한다는점을확신해마지않느냐?


환자가만약그런사람이라면평화주의자로만들어봤자별소득이없다.원수도당파에소속될때생기는일반적인결과들로부터그를보호해줄테고.그경우에네가할수있는최선의전략은갑작스레정서적혼란을일으켜서,내키지않는마음으로라도애국자로변신하게만드는것이다.이런방식으로사태를성공적으로수습한예가왕왕있었지.그러나내가파악한대로라면,네환자한테는평화주의를써먹는편이더나을것같구나.

그가어떤노선을취하든너의주된임무는한가지다.애국심이든평화주의든자신이믿는종교의일부로생각하게하거라.그러다가당파적정신의영향을이용해,그것이야말로종교에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생각하게하라구.그리고나서조금씩조금씩소리없이비위를맞춰가며,종교가’대의명분’의일부로전락하는단계까지몰아가야한다.그러면기독교는영국의전쟁수행이나평화주의에유리한논증을탁월하게제공하느냐에따라겨우그가치를인정받는지경에처하게될게야.

네가경계해야할것은환자가현세의일들을원수에게순종할기회로삼게되는것이다.어떻게해서든세상을목적으로만들고믿음을수단으로만드는데성공한다면환자를다잡은거나마찬가지지.


세속적명분이야어떤걸추구하든지상관없다.집회,팝플렛,강령,운동,대의명분,개혁운동따위를기도나성례나사랑보다중요시하는인간은우리밥이나다름없어.’종교적’이되면될수록(이런조건에서는)더그렇지.이아래에는그런인간들이우리한가득득실거리는판이니원한다면언제든지보여주마.

너를아끼는삼촌,

Screwtape

추신:이편지는악마고참(Screwtape)이악마신참(웜우드)에게보내는편지로자기들의적(하나님)에게현대인(환자)를고립시키려고보내는편지형식으로된인간들이악에대한잘못된상상력을치료하기위한해독제역활을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