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의 꿈’에 취한 사회는 건강한가

지난2002년로또복권이등장한이후우리사회는전에없던복권몸살을앓고있다.최근연금복권이큰인기를끌면서복권열풍이다시거세게불고있다.남녀노소할것없이너도나도일확천금의꿈을복권에걸고있다.정말운이좋아대박을터뜨린극소수외에대부분의사람들에게남는것은허탈과분노뿐이다.복권열풍이면에는현재경제불황기라는시대적상황과미래에대한불안감,은퇴이후노후에대한불안심리가강하게작용하고있다.복권이외에정상적으로사회에서부를축적할수있는길이막혀있다고생각할때결국절망감을느끼면서일확천금을노리는심리로인해복권등사행성산업의유혹에빠지기쉽다.이러한국민들의불안심리를이용해정부가재원마련을위해사행심을조장하는것에대한비판도만만치않다.


얼마전미국에살고있는한인여성이265억원의복권에당첨되어사교계의신데렐라로불리면서자신의부를과시하다가당첨된지8년만에파산했다는소식과영국의한청년은176억원의로또에당첨되어사치스러운생활과마약을즐기다가9년만에알코올중독자가된사연이우리를슬프게한다.거액의당첨금때문에그들의말로가파산,알코올중독,이혼등으로끝난사례는비일비재하다.자신이노력없이얻은일확천금이진정한행복을가져다줄수없음을우리는교훈으로삼아야겠다.


초등·중학생둘중한명의장래희망이연예인이라고말할정도이며지금도연예인이되고자수많은청소년들이연예기획사를기웃거리고있다.이들이그토록연예인이되고자갈망하는이유는광고한편,노래한곡으로인생역전을바라는마음이간절하기때문이아닐까?


몇달전유엔총회에서만장일치로연임이확정된반기문유엔사무총장은특유의성실성을소유한분이다.일례로전임유엔사무총장들은보통오전10시쯤출근을했는데반해반총장은매일아침8시이전에출근했고,세계각지역에서자연재난이발생할때에도그러한성실성을유감없이발휘한모범적인분이다.기업체인사담당자들이구직자에게가장필요한가치관으로35%가근면·성실을꼽았다.열정,도전정신,끈기,리더십보다월등히많은비율이다.근면·성실하게사는사람들이인정받고존경받는사회가되어야함은물론이다.성실하게노력하는사회가아니라오로지한방,대박,일확천금,인생역전을꿈꾸는사람들이많은사회가과연건강한사회일까?

<2011년11월9일자조선일보의견난에있는김은경님의글이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