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에콘보다 더행복한 부채
옛날에는부채만있으면무더운여름철을제법견딜수있었다.그러다가언제부턴지선풍기가더위를식혀주게되었다.부채보다바람도세고굳이힘을쓸필요도없었다.그리고얼마지나지않아에어컨이등장했다.시원한바람이방안전체를휘감아돌면서쾌적한환경을만들어주었다.
지금은아파트에서부채를부치는모습을찾아보기힘들다.사람들은에어컨바람에길들여진탓에선풍기를씌는것조차그리달갑게여기지않는다.
경제학에는‘한계효용제감의법칙’이라는게있다.그것은동일한재화와서비스를소비하거나향유하면서느끼는주관적인만족도가시간이지날수록점차감소한다는법칙이다.그래서사람들은점점더자극적인걸원하게되는건지도모른다.
사람들은더예뻐지기위해서성형을하고더멋지게보이기위해서치장을한다.점점더부유해지기를원하고더풍족해지기를원한다.그리고그걸행복이라고믿고싶어한다.하지만소유함으로써행복해질수있다고믿는건서글픈환상에지나지않는다.
우리가사는공간이커질수록서로에게서멀어질수밖에없고우리가즐기는쾌락이커질수록허무감도커지기마련이다.기대가크면실망도큰법이고소유를많이하게하면걱정도많아지는법이다.그래서욕심이적을수록행복해질수있고소유하지않을수록더행복해질수있다는역설이가능한것이다.
나는물질적인풍요로움보다마음의여유로움이더소중하고문명의혜택을즐기기보다인간의정취를느끼는것이더소중하다고생각한다.그래서우리가사는세상은에어컨바람보다부채바람이더살맛나는세상이어야한다.
따뜻한시선과정겨운대화,상대방에대한관심과배려,함께울고함께웃을수있는감정의공유….
인생은혼자소유함으로서행복한것이아니라함께존재함으로행복을느낀다.
추신:나는이런것을알면서도행동이따라주질않는다.그래도이런것을공감하고자올려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