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넘치는 곳 라파엘 크리닉

사랑이넘치는곳라파엘크리닉

해외봉사가인연이되어다문화에대하여관심을갖게되었다.그래서다문화멘토강습도받았고,가끔식다문화가족을위해식사봉사등에도참여하고있다.몇일전메일로다문화봉사자를모집한다기에호기심에물어보았더니혜화동동성고등학교옆성당에있는라파엘크리닉에서요청이왔다며그곳을소개하였기에나와관심이비슷한2분과같이오늘그곳을들렸다.


그곳에도착하니동성고등학교정문옆인도에는그들을위한노천시장이형성되어있었다.주로필립핀등동남아노동자들의단골만남의장터가되어있었다.그들이필요한일상용품에서없는것이없다는생각을했다.

동성고등학교강당으로갔더니웨만한병원뺨칠정도로규모가크고손님(외국인노동자)들로북새통을이루었다.모두바쁘고열심이사는모습에서사랑이느껴졌다.남의고통을내고통으로여기고열심이진료하는자원봉사의사님들이나그들의활동을계획하고실천하는그들모습이천사모습같다는생각을했다.

나오면서안내책자를부탁해서내용을간추려간단히소개한다.


라파엘클리닉은우리나라에서일하는외국인노동자를대상으로무료진료와구호활동을하는의료봉사단체입니다.

설립배경은1958년부터진행되어오던서울대의과대학캐도릭학생회가국민을대상으로실사한무료의료진료소에기반을두고있습니다.30여년을넘게지속되어온빈민질료의의미가전국민적인의료보험확대에따라퇴색되어가던중서울의대캐도릭교수회는천주교인권위원회로부터외국인노동자들의참담한의료실태를전해듣고이들에게미력하나마의려혜택을전달하기고자1997년4월외국인노동자를위한진료를계획하고있던대한적십자서울지사와공동으로첫진료를시작하게되었습니다.

라파엘은비젼을하나님의은혜라는GRACE에기초를두고의료를진행하고있습니다.GRACE는Globalization(해외의료자원사업),Reproduction(세대양성),Agape(타기관과의연계),Community(열린의료단체)그리고EnvironmentforPatients(진료환경개선)에두고있다고합니다.

다시말해해외의료지원사업은의료진초청연수,보건위생교육,무료진료확대를하고,세대양성은봉사자교육의료봉사지원지부진료소운영을하는것이며타기관과의연계는협력병원,후원단체연계사업,2차진료환자지원다문화가정건강검진구호사업등이고연린의료단체는공식행사홍보,나눔,행사,온라인커뮤니티원영동호회지원등이고,진료환경개선은의료장비개선진료시스템보완진료공간확보등입니다.


2012년3월4일저녁에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