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개발 알림 85차 대통령 라이오연설 문

85차대통령라디오·인터넷연설,2012년3월6일]


국민여러분,안녕하십니까.


어제는개구리가겨울잠에서깨어난다는‘경칩’이었습니다.아직날씨가쌀쌀합니다만,봄이성큼다가온기분입니다.마침기쁜소식한가지를전해드릴까합니다.


어제,마침내UAE유전개발을위한본계약이체결되어‘우리유전’을갖게되었습니다.이번계약으로우리나라는더욱안정적인원유공급을보장받게되었습니다.


오늘날자원확보를위한국가간경쟁은새로운전쟁이라할만큼치열하게벌어지고있습니다.


개발도상국의급속한경제개발로자원수요가급증하는가운데,중동지역상황이불안정해서공급마저불안하기때문입니다.


그런가운데원유매장량세계6위의UAE에서유전을확보하게된것은우리에너지안보에큰발을내딛게된것으로생각합니다.


지난2년간정부는UAE유전세곳에대한개발사업에참여하기위해큰노력을기울여왔습니다.지난해3월UAE순방중양국이주요조건에관한계약을맺었고,이번에본계약을체결하게된것입니다.


중동은전세계석유매장량의절반이묻혀있는핵심유전지역입니다.하지만사우디,쿠웨이트와같은주요중동산유국들은국가직영체제를유지하고있기때문에,외국기업의진출자체가원천봉쇄되어있습니다.


외국기업의참여가열려있는경우에도일부열강들이일찌감치개발권을선점한이래,다른국가가진출하는것은현실적으로불가능했습니다.그중에서도UAE는특히고품질의원유와안정적인투자여건을지니고있기때문에진출은더더욱어렵습니다.1930~40년대미국,영국,프랑스가진출한이래,70년대일본진출이마지막이었습니다.


그러다이번에한국이그철옹성을뚫고40여년만에새롭게중동유전의문을열게된것입니다.이로써우리는석유개발메이저리그에참여하는국가가되었습니다.


그동안수차례정상외교를벌이고,다각적노력을통해UAE와신뢰관계를쌓아온것이큰힘이되었다고생각합니다.이로써우리나라는35년이라는짧은자원개발역사를극복하고,새로운이정표를세우게되었습니다.





앞으로개발될3개의유전중2개는아부다비전체면적의10분의1에해당되는막대한규모입니다.


2년전MOU가체결된후일부에선유전개발의경제성에대한의문을제기하기도했습니다.전문가들이개발경제성을확인한확실한광구임에도,우리가그때그때해명하지않은것은,UAE정부와극비리에추진키로했기때문입니다.선진국메이저회사들의견제를피하기위한전략이기도했습니다.


앞으로개발하기쉬운유전부터순차적으로개발해서,2년뒤에는하루4만3천배럴의원유생산이가능할것으로전망되고있습니다.


현재우리나라는또다른UAE유전개발을위한협상을진행하고있습니다.10억배럴이넘는대형유전으로,우리가우선적으로참여할수있는기회를보장받고있습니다.이라크에서도입찰에참여해서4개유전의생산·개발광구를확보했습니다.쿠르드지역의5개탐사광구도지금선점하고있습니다.


UAE와의이번계약체결은포스트오일시대를준비하는중동지역에서제2의중동붐을확산시킬수있는좋은계기가될것입니다.


UAE와는원자력발전소건설을위해서도서로협력하고있습니다.지난해이미1,000여명의국내원자력전문인력이진출했고,앞으로2020년까지10년동안연인원3만명가량이필요합니다.


사랑하는국민여러분,


세계곳곳을다녀보면,우리처럼자원이없는나라를찾기힘듭니다.안타깝게도우리대한민국은석유한방울나오지않는자원빈국입니다.에너지대부분을해외에의존하는우리는세계4위의에너지수입국이자제9위의에너지소비국입니다.


하지만우리나라가지난반세기동안눈부신기적의역사를이룩했듯이,자원이없다고희망이없는것은아닙니다.


정부는그동안에너지자주개발을위해많은노력을기울여왔습니다.그결과,오랫동안4%대에머물렀던석유·가스자주개발률이지난4년사이14%대까지올라섰습니다.


정부는올해석유·가스자주개발률을20%까지올리고자합니다.이는일본과비슷한수준으로,오일쇼크같은에너지위기에충격을훨씬덜받을수있습니다.정부는확고한에너지안보를이룩하기위해서오는2020년에는35%까지에너지자주개발률을높일계획입니다.


지속적인경제성장을이루고에너지안보를확보하기위해서는석유와가스,광물자원개발이반드시필요합니다.민·관이합심해노력한다면,앞으로더많은성과를이룰수있을것입니다.


관련업계의끊임없는도전과국민여러분의많은지지를부탁을드립니다.정부도지원에더욱힘쓰겠습니다.고맙습니다.


<직법동영상을보시려면위제목의빨간글씨를마우스로크릭하시면보실수있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