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순간에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우리에게주어진시간은유한하다.이시간을활용해야한다.그러나마냥즐기기도해야한다.


최근에지인에게서들은말이다.어느하루종일되는일이없어짜증을내자그의늙은아버지가말했다.“내나이에는11가아깝다.“

이말은어떻게해석하느냐에따라그뜻이달라진다.만일그의아버지가아직인생에서일이많은데오늘일을하나도하지못해서시간이아깝다는뜻으로말했다면가시적성과에연연하는한인간의내적궁핍으로해석해야것이다.그러나다른해석의가능성도있다.만일그아버지가화가이유가오해때문에다른사람에게화를내거나그와다툰것때문이라면그말은신적성숙표현으로해석될있다.주진시간이이렇게적은데그소중한시간을쓸데없는잔소리나말다툼으로허비할없다생각하기때문에그렇게말한것으로보는것이다.


그는깨어있는삶을살고싶고하루하루가소중한사람이다.외적으로는무슨일이일어날수도있고일어나지않을수도있다.그러나하루를어마음자세로살것인지는오직자신에게달린문제다.이아버지도자기에게허락된하루를마음을다해열심히살고싶은것이다.대화속에서깨어있고싶고,오늘만난사람에게자기가열려있는사람이었기를바라고,세상에일어니는일을열려있는눈으로보는사람이고싶은것이다.그저아무생각없이살고싶지는않다.만일이렇게해석할수있다면그말은성숙한인간의표시이다.그는한인간의삶이소중하며매일매일삶의흔적을세상에남겨야한다는사질을깨닫고있다.선명한흔적을남기고싶은데오늘불분명하고흐린흔적을남겼다고생각하기때문에화가난것이다.

시간을허비한다는의미에서보면11초도아까워해야한다.그러나시간속에스스로를내놓는것도좋다.그러면히루하루를선물받은것처럼살수있다.

시간이얼마남지않았다는생각은두려움을불러일으킨다.앞으로얼마나살수있을지이는사람은아무도없다.그러나시간의한계는깨어있는삶을살리는,온전히순간을살라는초대로받아들일수있다.또한자기삶의기준과가치에대해생각하는기회가수있다.


내게정말중요한것은무엇인가?내가정말현하고싶은가치는무엇인가?나에게허락된이시간에나는무엇을하고싶은가,그리고어떤마음가짐과자세로살싶은가?

시간이깝다고해서최대한많은성과를보기위해최대한많은일을하는것은곤란하다.많은일을더잘해야한다는압박으로부터벗어나라.그리고의식적이고집중적으로살려고노력하라.


그러나삶을즐기기도해야한다.이것은이기주의적인생각도아니고시간을활용하지않는것도아니다.시간을즐기되좋은취향으로즐겨라.그러면그시간은주변사람들에게도좋은시간이된다.시간을죽이거나’바쁘다바빠로일관하면그시간은누구에게도도움이되지않는다.나스스로가지루해죽겠는데그지루함을나누고싶어하는사람이있겠는가.그리고세상에서가장바쁜히는당신앞에서사람들은슬슬꽁무니를뺑것이다.당신의’바쁘다바빠‘병에전염되고싶지않기때문이다.그러나당신이시간을즐기는사람이라면사람들은당신과함께하고싶어할것이다.당신이가진삶의기술,자신과하나되는방법,삶과화해하는방법,가진것은적지만그것을즐길줄아는당신의기술을배우고싶어할것이다.시간은언제나같은시간이다.그러나시간을즐길때그시간은당신자신과주변사람들에게질적으로다른시간이된다.


러면당신은똑같은시간을선물받은시간으로만드는기술을가진자,생의마스터로서사람들에게추앙받을것이다.


늙는일이이별과짝꿍이라는말은거스를수없는진이다.어가는일,특정한나이에다다르는일은성격상도달의의미를지닌다."드디어거기에있는것이다."늙어가는일은놓아보내는일이다.그러나늙기의목표는도달이다.있는그대로의나를받아들이고나를닦달하는욕심놓아버리라,나의에고를놓아버리면자신이라는표에도달할있다.그러나에고를놓지않으면절대로자기에게도달할수없다.에고가진정한도달을방해하기때문이다.에고를버릴때에만자신의중심에도달할수있다.그리고순간이있는곳이다.에고는끊임없이무엇인가를요구한다.스스로를변호하고자기고집을내세운다.그리고언제나자기생각만하느라바쁘다.이런에고를가지고나에게도달하는것은무리다.영원히자유로울수없고지금살고있는이순간에도달할수도없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