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일을 하고 살아라
즐거운일을하고살아라

많은사람들이오로지돈벌이를목표로전공을택하고모든관심을접어두고취업준비에매달리며임금과보너스에유혹에굴복해직장을택하기도한다.

그러나인생을많이살은현자들은돈보다는진심으로즐거운시간을보낼수있는직업을선택하는것이좋다고한다.누구나먹고사려면돈을벌어야한다.하지만인생의현자들은주말이나휴가만을목빼고기다리는것보다는돈을덜벌더라도즐길수있는것이훨씬바람직하다.고한다.

이러한세계관을일컬어그리스어에서유래한‘에우다이모니아(Eudaimoni)’라고부른다.흔히들행복이라는의미로쓰이행하는자체로보상을받는행위’를한다.헤도니즘(쾌락주의사용하는헤도니아(Hedonia)라는말과는반대의이란다.

쾌락추구하는사람에게일은돈벌이수단이다.반대로행복을추구하는사람들은개인의성장과지역사회에기여하기,있는관계맺기등을목표일하며오로지돈을벌기위해일하람보일에대한만족도도훨씬높다.

현대인의직업에관한의식을보여주는한조사자료를보면인생의현자들은언급조차하지않았던부분이오히려우위를점하고있어눈길을끈다.내용음과같다.

첫째,원하는것을살만한돈을벌려면가능한열심히일해그것이행복의조건이다.둘째,최소한주변사람들만살아야하며능하다면그들보다부유해야만진정으로성공한.미래에권력을얻기위해직업을구해야한다.

이처럼오늘날대부분사람들이현자들이언급도없는바로이유와목표때문에직업을구하한다.

한현자는다음과같은이야기들려주었다.주변을돌아보면나보다부유하고뛰어난사람들이있기련이.그러니까외적인보상을목표로일을한다면언젠가는좌절할수밖에없다네.사람이란자신보다많은것을가진사람과하기련이거든.하지만일에서얻는만족감이나거움목표한다면분명성공할있다네.그런하는보다큰축복은없으니까말이야.사람시간당얼마를버는지에만관심을쏟는문제다.”

‘지금하고있는일을하면서행복하지않다면당장일을그만두십시.’라고하는현인들의말을새겨볼만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