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목표의다른조건들
좋은목표의다른조건들

목표란아주쉬운것부터매우어려운것에이르기까지종류가대단히많다.미국에

는‘목표분류학’이라는학문도있다.

좋은목표가되기위해서는위의세가지요소외에도다음과같은여러가지요소가

더필요하다.

자기의목표가되어야한다.

이말은남이강요한목표가아니라자신이스스로세운목표이어야한다는뜻이다.또한남이요청한것이라도자신이기꺼이수락할수있는목표를말한다.

그리고자신이스스로실행하고조절할수있는목표이어야한다.자기몸에맞는옷이가장좋은옷이듯자기분수에맞아야좋은목표다.교수가출판사로부터저술을의뢰받았다면그것은교수에게좋은목표가될수있다.

도전적이어야한다.

쉬운목표를100%달성하는것보다어려운목표를80%달성하는것이훨씬나을수있다.쉬운것만하다보면도전할의욕이생기지않아능력도향상되지않는다.자신의능력보다좀더높게목표를정하는것이좋다.

이솜우화에나오는토끼와거북이의경주를생각해보자토끼는자기가잘뛴다는것을알고있었기때문에내기도중에풀밭에엎드려실컷잤다.그러나거북이는자기의느린걸음을알고쉬지않고뛰어토끼보다먼저목적지에도착해승리의만세를불렀다

사실거북이와토끼의경기는게임이안된다.거북이의시속은3km이고토끼의시속은8Km이다.게임이될리없다.그러나목표와지구력에있어서는게임이된다.이것이바로거북이가승리한요인이다.

우화에등장하는토끼는거북이와경주해서이긴다해도만족감을얻거나외부의칭찬을받을일이아니라고생각했을것이다.만약토끼가거북이에게이겼다는사실을동료들에게말한다면오히려비난만받지않았을까

동료들은그에게“이모자란녀석할일이없어서느림보거북하고경주를했단말이냐?할지도모른다.그러나거북이의경우는사정이다르다.그가토끼에게이기면승리의기쁨뿐만아니라동료들에게자랑거리가것이다.

자신의가치관과욕구에맞는목표여야한다.

가치있는인생을만들려면가치있는목표들을설정해한다.가치있는목표를설정히는것은자신의가치관에크게영향을받는다.목표를정하고그것을달성했는데후회가되거나허탈하다면그목표는자신이정으로원하지않았던목표일수있다.또한단기적으로는이익이되나장기적으로는손해가되는것들도있다.언제나장기적인목표가우선되어야한다.

목표를설정한다음에도다시한번검토를해보는것이좋다.‘이목표를반드시달성해야만하나목표자체가가치가있는가?‘투자한시간과노력에비해서좋은결괴를거둘수있는것인가‘이목표를달성하능력이향상될수있는가‘이목표가장기적인목표와일치되는가와같은질문을던지며목표를재점검해보자

누구라도완전한목표를설정할수는없다.목표설정은계속되는훈련과정이라할수있다.우리는보다좋은목표를설정하기위해끊임없이노력해야한다.기억해야할것은목표설정에실패하면우리의삶도실패한다는점이다.또한목표를세우지않으면소극적이고피동적인삶을살아갈뿐이라는사실도명심해야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