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자녀에게 가르쳐야할 것
구약성경출애굽기를읽다보면“이사람들참해도해도너무한다”라는생각을하게됩니다.그런모습들은상담실에서수많은사람들을상담해보면서그들이왜그렇게행동할수밖에없는지에대한깨달음이옵니다.불행하다고느끼는사람들의공통특징과출애굽기에등장하는이스라엘백성들의삶이꼭같습니다.

그들에게는고질병이있습니다.끊임없이불평합니다.심지어불평이그들을죽음으로끌고갈때까지,아니죽는자리에까지도불평합니다.또한그들은늘‘이집트의고기가마’를생각합니다.과거를지향하는삶의태도입니다.“그때가좋았지”“그때는그래도이랬지”라는삶의태도입니다.그리고스스로변화하려하지않습니다.의존하죠.또문제가발생되면다른사람에게뒤집어씌우기즉투사하려하죠.

선민이되었다는뜻이‘안락’을의미하는것은아닙니다.선민은거기에따른책임과의무가있습니다.그수준에이르기를요구하고있지만이사람들은끊임없이자신들의‘안락’만추구합니다.그저먹고마시는것,안락한잠자리만있으면모든것이해결되었다고기뻐하는삶정도수준에머물고있습니다.“사람은빵으로만살수없다”는말로바로이백성들에게하신말씀이죠.

빵은안락의대명사입니다.노예근성이란자기밖에모르는사람,삶의목적을상실한사람,그저매일매일생물학적으로살아가는사람을말합니다.꿈과비전은온데간데없고그저하루하루잘버티고어쨌든편하게만될수있다면그것으로족한줄아는사람이노예입니다.그러나안주는안락사입니다.안주하는순간이미죽은목숨입니다.

삶이란,불편을선택함으로써,어려움,모자람,부족을선택함으로써도리어풍성을얻어내는역설에있습니다.인간이아름다울수있는것은그런삶으로오르고자하는열망이있기때문입니다.

자식들이불평해오는것은그저‘안락’에대한것들뿐입니다.그러니엄히꾸짖으십시오.그불평은‘안락’대신‘불편’을충분히경험하고나면해결됩니다.

불평은심리적미숙아의전형적인특징입니다.심리적미숙아는문제가발생되면문

제의원인을늘외부에서찾고뒤집어씌웁니다.이렇게투사(projection)만하는사람은조금만불편하면버럭성질을발동하고남에게해코지하는것을서슴지않습니다.위아래개념도없고육체적인쾌락만알지정서적인즐거움(joy)의개념은모릅니다.한마디로센스가망가진고깃덩어리일뿐입니다.

자식이무섭다는부모들이자꾸만늘어나고있습니다.자식에게상습적,지속적인폭력을당하는부모도많구요.욕설은기본에부모를종처럼부려먹고도미안한줄모릅니다.천륜이무너진겁니다.

아무리못나고형편없어도부모는부모지부와자식의순위가바뀔수는없습니다.그래서자식이절대로넘어서는안되는영역이있습니다.그것을넘어온다면그때는물어뜯어서라도들어오지않도록막아야합니다.폭력을쓰는자식이라면이미선을넘었으니단호하게대처해야합니다.

부모를개패듯팬다면법적인도움을요청하십시오.경찰에신고해서라도막으십시오.주변사람에게알리십시오.홀로감당하면더위험합니다.

오히려여러사람에게알리고필요시법적인구속력이있다는것을알려주어야합니다.부모가아무리나에게학대를행했다할지라도부모를향해쌍욕을해대거나불을질러서는안되기때문이죠.

또인간은그런상황을만났을지라도또다른대안적선택을하는실존적존재이기때문입니다.그런부모와협상하는법을배우거나,나중에그런일로어려워하는사람을돕거나아니면부모와정반대의사람이되기를선택하는것도그아이의몫입니다.,최소한초등학교를졸업했을정도가되었다면말이죠.

불평대신감사하는법을가르치십시오.감사도가르쳐야할부분입니다.유대인엄마들이자식을키울때늘세가지를강조한다고하죠.

첫째,모든일에감사하라.작은일이나큰일이나감사하는사람이되어라.

둘째,원망하는사람과놀지말라.

셋째,감사하는사람과친하게지내라.

바로이러한정신자세가유대인들을세계적인인물로만들어내는비결이아닐까요?감사합니다.

<부부Fun더하기이병준님의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