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큰부자로 키우는 독서법
버펏가의독서법.

1자녀가읽기를바라는책을잘보이는곳에두어라.

버핏은아동서보다아버지의책을더재미있어한소년이었다.여덟살무렵부터서가에꽃혀있던주식관련책들을비롯해돈버는바업과창업에대한책을읽기시작했다.“아버지의사무실에서벤자민그레엄의주식분석이라는책을보게되었습니다.그책을읽으면서마치빛을보는것같았습니다라고그는말햇다.

2모든책을다읽을수없으니‘선택과집중’을하라.

부자가되려면어린시절부터경제관련서를집중적으로읽어라.열살때버핏은오마하공공도서을찾아투자관련서를모조리읽고어떤책은두번이상읽었다.열한살에직접주식투자를하면경제신문을읽었고경제용어를알기위해책을뒤졌다.이런버릇은대학때까지이어졌다.워낙독서량이방대하다보니시험공부걱정은거의하지않았다.

3다른사람보다다섯배읽어라.

버핏은자신의독서량이평균적인독서량의다섯배에이른다고공개한바있다.다른사람들보다씬많이읽고자료를분석한것이다.그는열여섯살때까지사업관련서적을수백권이나읽었다.오늘날에도그의독서열은게걸스러운수준이며앉은자리에서한권을다읽는일도허다하다.심지어하루에다섯권을읽기도한다.“Read,read,read(읽고읽고,또읽어라)."이것이부자가되는비결이다.

4등불이되는책은평생반복해서읽어라.

열아홉살때버핏은인생을바꾸게한결정적인책을만난다.벤저민그레이엄의(현명한투자자)라는책이다.지금도버핏은이책을읽으며다음의투자원칙을견지하고있다.규칙제1돈을지마라.규칙제2조,규칙제1조를잊지마라.

5신문과잡지를가까이하라.

버핏은늘책과신문을가까이한다.특히경제신문인〈월스트리트저널),(파이낸셜타임스)종합〈워싱턴타임스),(뉴욕타임스〉등과〈이코노미스트〉등잡지들을매일챙겨본다.부자가되려면어린시절부터신문과잡지보는습관을가져야한다.

6부자가되고싶다면탁월한숫자감각을익혀라.

버핏은유치원시절부터취미와관심사는모두숫자로바뀌었다.초등학교1학년때는지나가는차량의번호판을보고암기하기도했다.그는계산숫자에관한것이라면무엇이든좋아했는데(세계연감)과1938년프로야구시즌의통계를외우기도했다.그는숫자에밝지않으면부자가될자격이없다고강조한다.

7소설등교양서를읽으면서삶의지혜를섭취하라.

버핏은지금도하루중3분의1을각종교양서적과투자관련자료신문과잡지를읽는데보낸다.그는발자크의소설(고리오영감)을인용하며작가에게|자서전을써주기를부탁한다.(고리오영감)은재산이많았지만전재산을탕진하고두딸에게까지버림을받고싸구려하숙집에서죽는다는내용이다.버핏은이소설을읽으면서돈에대해많은생각을하지않았을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