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받는 기업, 존경받는 기업
칭찬받는기업,존경받는기업

옛날에는좋은회사,위대한회사가되자고얘기들했는데요즘에는칭찬받는기업이되자,존경받는기업이되자는얘기를합니다.이렇게세상이흘러가면서용어도변하는것같습니다.좋다,위대하다는표현에서칭찬받는다,존경받는다는표현으로.

왜그렇게될까요?

옛날에기업은돈많이벌고주식이오르면좋은기업,위대한기업이라고생각했는데이것만으론기업이사회적사명을다한다고할수없다는것입니다.그래서사회에기여할수있는기업을만들려면칭찬도받고존경도받을수있는기업이어야합니다.사람도칭찬받고존경받는사람이많은사회가좋은사회입니다.칭찬받고존경받는기업이되려면기업이돈을버는과정에서그과정이칭찬받을만하고존경받을만해야합니다.

예전에’기업이적자가나면형법상에없는죄를범하는거다.’라는얘기도했는데다맞는얘기입니다.적자나는기업이좋은기업이될순없지만,돈을버는과정이공정해야칭찬받고존경받는기업이될수있습니다.그리고요즘은고객을만족하게하는기업보다기업이사회적책임을다해야칭찬받는기업이될수있습니다.사회적책임을다한다는것은적자가나지않고돈을벌어서종업원들에게안정된직장을제공할수있어야합니다.그러나그거이상의존경과칭찬을받으려면더많은돈을벌어서주주들에게는더많은배당금을주고직원들에게는더많은임금을줘서그사람들이사회에좋은일을할수있게만들어야합니다.더불어사는사회를만드는데기업이앞장서면칭찬받는기업,존경받는기업이될수있다는것입니다.그기업때문에어느지역사회가잘된다면그것은칭찬받는기업이됩니다.

이익없이이런일을할수는없으므로순서는분명합니다.

존경받는기업이되려면적자가나서는안됩니다.돈을버는과정에서도고객을임금님처럼잘섬기고고객에게파는물건이불량품없이완전한물건이어야하고주문날짜도지키며고객들이정말로만족할수있는기업이되어야하고내부고객(종업원)도만족할수있는기업이되어야합니다.옛날처럼기업의돈과주가가우선이아니라요즘은그것을바탕에두고고객들을만족하게하고지역사회에도움이되고내부고객들에게도도움이되는그런사회적책임을다하는기업이우리에게필요하다는말씀을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연세대총장송자박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