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자(話者)의 인격이 설득임을 명심하자.
화자(話者)의인격이설득임을명심하자. 조국래

안녕하세요.미사봉말글샘터운영자조국래입니다.
우리는아침에눈을뜨면서말하기시작하여듣기싫어도남의말을들어야하는생활이반복되고있습니다.
리더십의정의에대해서도말씀드린바있습니다.기억하시는지요?
[내가바라는생각하는방향으로상대방도따라오도록설득하는행위]라고말하였습니다.
설득을하는방법도여러가지가있겠습니다만오늘은[말하는사람의인격자체가설득이다]라는주제로말씀드리겠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수사학(修辭學)’에서화자의높은지성과훌륭한도덕에바탕을둔인격이설득방법(ethos)에서매우중요하다는사실을강조하였습니다.말로무장하기전에말하는사람의인품이설득에금과옥조(金科玉條)임을강조하고있습니다.

제가초등학교시절시골에살때일입니다.
그당시1956년당시대통령선거때초대이승만대통령과대통령선거에출마해서인기를누렸던당시신익희선생의선거운동원들은덜커덩거리는지프차로시골동네구석구석을누비면서스피커를통해흘러나왔던선거키워드를지금도잊을수가없습니다.
"못살겠다갈아보자!"였습니다.
당시어린마음에도너무나공감이갔던말이었습니다.
광복된지10년,6.25전쟁이일어난지5년이지나는해였습니다.
소나무껍질을벗겨서죽을쑤어먹어야했고칡뿌리를캐서먹어야했으며보리밥과감자만있어도부자로산다는시절이었습니다.
당시"못살겠다갈아보자!"라는선거키워드는많은사람들로부터공감을불러일으켰습니다.
여러분!여기서만약그당시누추한차림으로이상한행동을하면서지나가는사람이“못살겠다갈아보자!”라고했다면과연얼마나공감을일으켰겠느냐?라는것입니다.
요즘은미디어가워낙발달되어서조그마한일들도동영상에걸려서하루아침에인격이바닥에떨어지는경우를매일매일보고듣고합니다.고매한인격을갖추었던사람도하루아침에인격이추락하면신뢰도가땅에떨어진다는것입니다.

리더십의이론가로유명한풀렛박사(Dr.M.PFoolet)는리더십의유형을세단계로나누고있습니다.
그첫번째는직위의리더십,두번째는인격의리더십,마지막세번째는기능의리더십으로분류하고있습니다.일반적으로직위가높은사람일수록리더십이뛰어나다고평가하는경우가바로직위의리더십이라고말할수있습니다.그러나그직위도잠시일뿐보다더중요한리더십의조건은인격을갖춘지도자라는것입니다.

여러분!예수나석가나공자와소크라테스같은세계적인성인들은부귀와영화를누렸던분들이아니지않습니까?그러나그분들의고매한말씀이나학문을따르는수많은제자들이있다는사실은그분들이남다른인격곧품위를갖춘분들로직위보다더중요한리더십의덕목으로올려놓았다는것입니다.여러분!21세기를흔희들과학문명의시대또는정보화시대라고말을합니다.

한사람이특별한분야에탁월한능력으로10만명20만명을먹여살릴수있는사람을기능의리더십으로분류하고있습니다.여러분!축구하면떠오르는선수가누구죠?예박지성선수입니다.스케이팅하면김연아선수가있죠.수영하면..바둑하면..네분야별로엄청난기능의리더십을가진분들이많습니다.
직위인격기능을리더십의유형으로나눈닥터풀렛의리더십론을생각하면서오늘은이만마치겠습니다.
넷향기여러분사랑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