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의식에 불탄다는 것은
BY btyang ON 11. 24, 2014
경쟁의식에불탄다는것은
당신은인생의모든것이경쟁이며당신이하는모든일에서이겨야한다고생각합니까?당신은새상일을성공하지못하면실패한다는흑백논리로보지는않습니까?그러면경쟁의식에물입하게됩니다.
건전한경쟁의식을갖는것은전혀나쁘지않다.오히려적당한긴장감은삶에활력을준다.그러나모든일에서승리자가되어야한다는생각은삶을더욱고달프게만들뿐이다.
겉으로보기에는대단한승부욕을가진사람이라는평가를받기도합니다..그러나사람들은당신과경쟁하는것에피곤함을느낀다지나치게결과에집착하는당신과의게임은너무부담스럽습니다.
최선을다하는것과반드시이겨야하는것과는다름니다.경쟁심의노예가되면남들의평가에지나치게집착하기때문에이기기위해서라면그어떤대가라도기꺼이치르고자합니다.누가어떻게해야한다고강요하는것도아닌데나는‘이러이러해야한다’는틀을만들어놓고자신을그틀에끼워맞추기위해안간힘을쓰는것입니다.
이러한사람들은참을성이없고정서적으로불안정해서항상서두르고기다리지못합니다.욕심과야망도큰편이고.훌륭한사람이되기위해서는무언가대단한일을해내야만한다고생각합니다.
자신의업적과실패로인생전체를판단하려하고,단순한게임에서조차승부욕을불태운다.간단한예로테니스게임에서이기고나면,마치승리자가된것처럼생각한다.그러나게임에서지고나면마치인생이완전히파탄나기라도한것같은좌절감을느낍니다.
그리고항상자신이옳아야만합니다.자신의판단이틀렸음이확실하게밝혀져도실패를인정하려하지않습니다.결국이것은자기기만으로이어집니다.결과가확실할때조차도실패를인정하려하지않고,자신의판단과의견에는감히의문을제기할수없으며스스로자신의의견을더이상믿지않더라도그것을옹호하려합니다.스스로의심스러워질수록더욱더맹렬히자기견해를옹호하고이것은자신이옳다는것을다른사람은물론자기를스스로설득하려는무의식적인시도입니다.
세상이자신을인정할만한일을하고있지않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