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에 생각해보는 효도
종교인들의부모님

성철스님이출가하고4년쯤지난때이니,1940년대초반무렵이다.그스님이하안거(夏安居)중이던금강산마하연선원에선선방의전체회의격인’대중공사’가열렸다.안건은’성철스님어머니면회’.생때같은장남이말없이출가한후속을태우던어머니가수소문끝에이곳에아들이있다는소식을듣고불원천리찾아온것.그러나성철스님이소식을듣고도내다보지도않고참선만하고있자

동료선승들이"아무리생사를걸고정진하는수도승이지만어머니가저멀리남쪽끝진주에서이곳까지찾아오셨으니마냥외면하는것은도리가아니다.어머니를맞이하든지아니면선방을떠나야한다."며보다못해들고일어났다.

대중의의견을따라어머니를만난스님은들입다"뭐하러이(여기)까지찾아오셨느냐"며쏘아붙였다.그러나성철스님어머니도보통단수가아니었다."나는니보러온거아이다.금강산구경왔지."덕택에아들손잡고금강산유람을마친

성철스님어머니의말씀."보고싶던아들손잡고금강산구경잘했제.아들한테업히기도하고,매달리기도하고,그래그래금강산을돌아다니는데’이게꿈인가,생시인가’싶은마음에분간이안되는기라.금강산구경잘하고헤어졌제."

성철스님은이렇게도반(道伴)들덕에효도했다.부모와맺은인연도끊고출가한종교인들은보통자식들처럼모시지못한다.어버이날을따로챙기지못하는경우도많다.대신자신들만의방법으로효도한다.

히말라야오지(奧地)아이들이’마더’라고부르는원불교박청수교무.두딸을원불교교무로출가시키고평생뒷바라지했던그의어머니는어느날두딸앞에돈2000만원을내놓으셨다."너희는아들,며느리도없고딸도사위도없으니까엄마가그대신너희환갑준비를했다.엄마정성이다"하시며….박교무는그귀한돈을캄보디아지뢰제거비용에보태썼다.그리고어머니이름을딴교당을캄보디아에지었다.

<2015년5월8일조선일보신문에서읽었던글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