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의를 베풀되, 대가를 기대하지 말라

호의를베풀되,대가를기대하지말라

이것은봉사하는삶을살고자하는바람을가진사람에게도움이되는방법이다.봉사의대가를기대하지않은누군가를위해좋은일을히는것이얼마나쉽고기분좋은지일인지이방법을실천하다보면자연스럽게깨닫게된다.

의식적이든무의식적이든사람들은누구나타인에게자신이한일에대한대가를바라는경향이있다.특히남을위해자신이무엇인가를베풀었다고생각할경우에는더욱그렇다.

우리는내가욕실을청소했으니까너는부엌을청소해야해”하고말한다.혹은지난주에는내가아이를돌봤어그러니이번주에는아내가해야해”하고생각한다.

이러한태도는자신이베푼일들에대해계속성적을매기는과다없다.매순간이렇게산다면얼마나피곤할가?

아무대기를바라지않고그저그자체가좋아서누군가를위해좋은일을하는사람은편안함과평화리는멋진느낌을그보상으로서얻게된다.그뿐인가?정력적인운동이뇌속의엔돌핀을증가시켜육체적으로기분좋게만드는처럼사랑과친담긴행동은정서적엔돌핀을증시켜정신건강을유지하는데도더할나위없이좋다.

이렇듯,아무런대가도바라지않고친절을베풀었을리에어지는보상은자신이친절한행동을실천했다는사실닫는데서얻게되는자체이다.호의의대가로뭔가를원하거나감사합니다.라는말바랄필요가전혀없는.군다나호의를받는사람이사실알게필요조.

나눔을통한평화로운감정해치는은가는정이있으면오정이있다는식의서로주고받는이익에대한기대이다.우리가자신이바라거나필요로하는에집할경우이러한생각은마음을어지럽히면서자신이한일에대한뿌듯함마저빼앗아간다.

이럴가장바람직한해책은‘친절의대가로무엇인기를바라는’자신의잘못된생각을알아차리고그것을부드럽게떨버리는것이다.그러한생각에서벗어나야비로소

정적인감정이마음가득리잡는것이다.

아무도바라서누군위해행하사려깊은행면차고청집정원의잔디깎아주기,직장에서일찍돌아와아이를돌주는일등떠올려보라.그러면서도정말좋은일을했다는뿌듯한기분이드는지자신의마음속을들여다보도록하라.

이것을계속연습하다보면,그따뜻한감정만으로도충분한보상이된다는것을깨닫게되리라믿는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