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오법(作文五法)
작문오법(作文五法)

명나라원황(袁黃·1533~1606)이’간생에게주는문장에대해논한글(與干生論文書)’에서좋은글을쓰기위해갖추어야할다섯가지를꼽았다.

첫째가존심(存心),즉마음간수다."글은마음에서나온다.마음이거칠면글이조잡하고,마음이섬세하면글도촘촘하다.마음이답답하면글이막히고,마음이천박하면글이들뜬다.마음이거짓되면글이허망하고,마음이방탕하면글이제멋대로다(夫文出于心,心粗則文粗,心細則文細.其心鬱者其文塞,其心淺者其文浮.其心詭者其文虛,其心蕩者其文不檢)."글은마음의거울,글에그사람이훤히비친다.

둘째는양기(養氣),곧기운배양이다."기운이온화하면글이잔잔하고,기운이가득차면글이화창하며,기운이씩씩하면글이웅장하다.글을지으려면먼저기운을길러야한다(盖氣和則文平,氣充則文暢,氣壯則文雄.凡欲作文,須先養氣)."평소에기른호연지기(浩然之氣)가글에절로드러나야한다.

셋째는궁리(窮理)다."이치가분명하면표현이명확하고,이치가촘촘하면글이정밀하며,이치가합당하면글이정확하다.이치가주인이라면표현은하인에불과하다.주인이정밀하고밝은데하인이명을따르지않는경우란없다(理明則詞顯,理密則詞精,理當則詞確.理譬則主人也,詞譬則奴僕也.未有主人精明,而奴僕不從令者)."어떤문장력으로도허술한생각을살릴수는없다.

넷째계고(稽古)는옛글을익혀자기화하는과정이다."정밀하게골라익숙히익혀아침저녁으로아껴외운다.틈날때마다옛글을읽으면내글속에절로옛글의풍격이스며든다(精擇而熟參之,朝玩暮諷,使古文時在唇吻間,則出詞吐氣,自有古風)."이노력이없으면말투나흉내내다작대기글로끝난다.

다섯째투오(透悟)는깨달음이다."육예(六藝)의학문은익숙하지않으면깨달을수없고,깨닫지않고는정밀함이없다(凡六藝之學,不熟則不悟,不悟則不精)."끝없는반복으로온전히자기것이되면언제오는지도모르게깨달음이내안에쏙들어온다.

이상다섯가지의바탕위에서나온이런글이라야천하무적이다.

<2015년10월21일조선일보‘정민의세설신어‘>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