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브랜드 ‘I. Seoul. U’는 재고해야
서울시브랜드’I.Seoul.U’는재고해야

서울시를상징하는새이름을둘러싸고논쟁이분분하다.새로운도시브랜드명은단지서울시의문제로끝나는것이아니고,한번지어진이름을다시고치려면수많은경제·사회적손실을감수해야하기때문에신중하게잘결정해오래도록사용하자는의미일것이다.

서울특별시는2002년‘HiSeoul’브랜드로선정하여지금까지사용해오고있다.HiSeoul은전세계에밝고친근한서울의메시지를전달하고,다양하고활기찬서울의매력을표현하고있다고생각한다.

도시브랜드명은그도시를상징하는얼굴이자그주체의문화적지적수준의척도가된다.따라서서울시의브랜드명은국가적위상과경제적파급효과에직접적영향을끼치고있음을간과해서는안될것이다.

그렇기때문에다수결이란발상으로새로만든브랜드로바꿔야한다는것은위험한발상이다.이번결정은대다수라는것에는신경을썼지가중치란것이포함되지않았다.이것은마치코끼리처럼막강한힘을가진것이나모기처럼아무런힘도없는것을단지한생명있는개체라며한표로인정하여투표하는것과조금도다를바가없다.

오늘조선일보에뉴욕스쿨오브비주얼아트교수인앤드루장은도시브랜드는다음두가지를들어시울시가새로지정한브랜드에거부의견을냈다.

첫째,국제적언어감각문제다.브랜드명은듣는것이중요하다.영어로된문장이라면발음하기좋아야하고,문장에리듬이있어야하며,친근하고기억하기좋아야한다.그래야사람들의머릿속에각인되고여운과함께널리전파될수있다.그런점에서’I.Seoul.U’는문법적문제는차치하고라도발음이부자연스럽고영어특유의리듬감이없다고했다.

둘째,독창성과심사의문제다.’I.Seoul.U’는서울에대한문화,친근감,개성,참신함또는외국인에게호감을주는심리적의도가결여되었을뿐만아니라벤치마킹대상에대한본질조차간과한측면이있다.잘지어진브랜드명은명료하되장식적이거나부연설명이따로필요하지않고스스로설명이되어야누구에게나공감을받을수있다.상식에반하는결정을밀어붙이기보다는잠시체면을구기더라도계획을새로짜는용기로,모두에게사랑받는서울시의브랜드명이되어야한다.

나역시그내용에전적으로공감한다.현재사용하고있는브랜드라고반드시꼭써야하는것은아니지만꼭바꿔야하는것은아니지만바꿀때에는전문가들이만들어국민들에게공감을받는것이마땅하다고생각한다.

2015년11월6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