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게양대 정부 땅에나 하라” 서울시는 독립공화국인가
국가보훈처는15일"서울시가광화문광장에태극기게양대를설치하는방안을거부하는최종입장을통보해왔다"고밝혔다.

보훈처는광복70주년인올해광화문광장에높이45.815m게양대를설치해태극기를다는방안을추진해왔다.지난6월엔박승춘보훈처장과박원순서울시장이이를위해업무협약도맺었다.광화문광장은서울시가관리하는공간이다.그러나서울시는검토끝에"태극기를광화문광장이나인근에한시적으로설치하는것은몰라도영구적으로설치하려면정부서울청사나대한민국역사박물관같은국가소유시설부지에하는것이바람직하다"는입장을전해왔다는것이다.

서울시는지난8월개최한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의결과를근거로태극기상시설치는시민들정서에맞지않고주변경관과도어울리지않는다고했다.이위원회에서는"시대흐름에역행하는것"이라는주장도나왔다고한다.주요국가들은나라를대표하는광장에국기게양대를설치해놓고있다.미국워싱턴내셔널몰에서대형성조기물결을볼수있고,스페인마드리드시벨레스광장에도대형국기게양대가설치돼있다.광화문광장은대한민국을대표하는상징적인공간이다.수도한복판에태극기를게양해나라에대한자긍심을높이는것은너무나자연스러운일이다.그럼에도’시대흐름역행’운운하는사람들은과연어느나라사람들인가.

보훈처여론조사에선국민87.3%가광화문광장에대형태극기를게양하는데찬성했다.태극기게양대하나세우는데도로구조를바꿔야할만큼엄청난공간이필요한것도아니다.더욱이서울시는광화문광장에버티고있는세월호천막15개는지난해7월이후1년반이지났지만지금껏일절손을대지않고있다.박원순시장의서울시는대한민국일부가아닌다른독립공화국이라도된다는것인가.

조선일보12월16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