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조선중기의 화가삼재/겸재 정선의 작품 감상(금강산)
겸재정선의작품에대한평모음
겸재의작품에대한평은
김창업이중국에가지고간윤두서,조영석,겸재의그림중에서
중국인은겸재의그림이제일낫다고했다는이야기가있으며, 김조순(金祖淳),박준원(朴準源),등은각각 ‘中古以來東國第一名手’중고이래로제일최고,’神筆’신필, ‘東國百年無此手’우리나라백년동안비교할수없는사람이라평했다. 또강세황은동국진경’東國眞景에가장용하다’고했으며,신위는’현재는옛법을모방하여특징이없고 겸재는특징도있고옛법도를본따더불어두가지다묘에이르렀으니 현재와겸재의우열은이렇게비교할수있다’고평하기도했다.. 이병연(李秉淵)또한’겸재는일찌기박연폭,삼부연폭,금강십이폭을그렸는데 그림들을보니필력이가장웅혼해서흡사그림을그린종이위에서’물방울이튀기는듯하구나. 안개처럼엷게뛰어오르는물방울은참으로아름다워보는이로하여금 두려움을느끼게한다.’고극찬을하기도했다. 겸재와이웃에살면서30여년간교유하였던조선후기의문인화가인관아재(觀我齋)조영석은 "겸재스스로새로운화법을창출하여그간의병폐와누습을단번에씻어버렸고, 그결과조선의산수화법이겸재에서비로소새롭게출발하였다"라는말을하기도했는데 이말이야말로겸재미술세계의의의를단적으로표현한말이라고할수있겠다. 겸재정선의작품 -금강산을중심으로- 금강산-금강전도金剛全圖,금강내산도金剛內山圖(3점),

해금강도海金江圖(2점),정양사도正陽寺圖(4점),

만폭동도萬瀑洞圖(4폭),통천문암도通天門巖圖(4점), 총석정도叢石亭圖(7점),비로봉도毘盧峰圖(2점), 혈망봉도穴望峰圖(2점),금강대수미탑도金剛臺須彌塔圖(1점), 풍악화첩楓嶽畵帖(13점),삼부연, 인왕산-인왕산도,인왕제색도,백운동도,풍계임류도,청송당동,청풍계도,장동춘색도, 장동팔경화첩(8면),인곡유거도,수성구지도,필운대도, 서울근교-경복궁도,세검정도,동소문도,동문조도도,서교찬의도,목멱산도,부자묘노회도, 북단송음도,압구정도,장안연우도,사송도,사직송도,노송도,노송영지도,송석도, 송선도,송학도,연연견남산도,함흥본궁송도,노백도,직절당도 그외진경산수화로는영남지방의명승과고적을58곳을그린교남명승첩과해인사도, 연강임술첩,임진적벽도,연광정도,구담도,계상정거도,삼부연도,등. 특히평생여러차례금강산일대를유람하였고100여폭에이르는 금강산그림을그렸는데,금강산의수많은봉우리들이한눈에들어오도록 부감법(俯瞰法)을써서구도를잡은금강전도(金剛全圖)를많이그림. 뾰족한암봉은수직준법(垂直준法)으로,나무숲이우거진토산은미점준(米點)으로 표현하였는데,이러한그의화풍은산에바위가많고,소나무가많이자라는 우리산야의특징을잘드러내고있음. .

정선-금강전도

정선-장안사
.

정선-삼일포

정선-박연폭포119.5×52.0cm

.

정선-해금강총석정
해금강의총석정을그린것으로 그가여러번그렸던금강산기행화첩에수록된그림중하나. 기이하게솟은바위와벼랑끝에서 동해의일출을바라볼수있도록 세운정자등실제총석정의모습을신비롭기까지하다. 바위는특유의죽죽내려긋는수직준법으로그려 더욱강한느낌이든다. 또한바위아래로포말을형성하고있는파도또한이채롭다 .

정선-구룡폭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