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시애틀에서도쿄로가는Northwest기내에서의일입니다.앞좌석에는아이들이앉고그뒤로저의부부가앉았습니다.일본인승무원이일본신문을들고일본인단체승객이있는뒷좌석으로가고있었습니다.저는이비행기가도쿄로가는비행기이므로크게기대는하지않았지만한국신문이있냐고그일본인승무원한테물어보았습니다.그승무원은아주친절하게한국신문이없다고대답을하였습니다.얼마후그승무원은일본어잡지를여러권들고일본인승객들이몰려앉은뒷좌석으로가고있었습니다.이번에는우리집사람이일본잡지를달라고하였습니다.그런데그대답이의외였습니다.이비행기에일본인단체승객들이많아서일본잡지가부족하다며일본승객들한테주어야한다는것이었습니다.물론제가먼저한국신문을주문하였기에그승무원은우리가한국인이라는것을알고있었던것이죠.
가만히생각하니좀괘씸하였습니다.이번에는다시제가그승무원을불러다시일본잡지를부탁했습니다.그러나대답은웃는낯으로친절한태도였지만마찬가지였습니다.제가다시그승무원을불러우리아내는일본어를안다며일본잡지를가져올것을명령투로얘기하였더니이번에는불쾌한표정으로같은대답을하였습니다.이젠저도흥분하기시작하였습니다.좀소란스러워지자나이가많은미국인승무원이와서기내에읽을거리를많이탑재하지못하여미안하다는사과의얘기로무마하려하였습니다.저는그들한테이항공사의규정에일본잡지는일본인승객한테만제공되어야한다는조항이있냐며거칠게항의를하였습니다.그때미국에서유학경험이있는친구의얘기가생각났습니다.한국인들은어떤문제가생길때에큰소리로떠들다가제풀에수그러지는데미국에서는서류로이의제기를하여문제를해결한다고합니다.그래서저도이문제를complaintletter로제출하기로하였습니다.
제가그일본인승무원이지나갈때에이름을확인하였습니다.그때만해도그승무원은그리신경쓰는것같지않았습니다.그러나제가기내에서complaintletter를쓰고그내용을보여주고그내용에이의가없냐고물으니긴장하기시작하였습니다.점차비행기가도쿄에도착할시간이임박하자그승무원은어린이승객들한테제공되는toyset를우리아이들한테갖다주며제환심을사려고노력하였습니다.우리아이들은초등학교고학년인데도말입니다.그리고제좌석옆에서무릎을낮추고아까는미안했다며사과를하였습니다.저도웃으면서당신의입장을이해한다는말로대답을대신하였습니다.도쿄공항에도착하여기내에서나올때에는우리가족한테허리를90도로굽혀인사를하였습니다.하지만귀국하자마자제complaintletter는한국지점에보내졌으며미국의본사에도전해졌습니다.
이일을잊고있던중서울의노스웨스트지점에서전화가왔습니다.제편지내용에대하여미국본사에서회신이온것을알려주며그내용을팩스로전해주었습니다.내용은귀하가서면으로항의한내용을일본지점에확인한결과그승무원이사실내용을인정하였다는것과그에대한문책으로그승무원은한달동안의비행정지처분을받았다는내용이었습니다.별것아닌데제가과잉대응한것아닌가하는생각도들었습니다.하지만이것이일본과한국이라는껄끄러운것을떠나서다양한국적의승객이함께탑승하는비행기에서승객과승무원의관계설정에중요하다고믿었기에후회는되지않았습니다.저는Northwest항공사를자주이용하는승객이란점을나타내려고그complaintletter에는제이름과함께마일리지번호를같이기입하였는데이왕이면미국본사에서사죄의뜻으로무료마일리지를제공하였으면더좋았을것을하는아쉬움은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