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이집트문명을찾아본다는것은4500년전의역사로돌아가는것임에도불구하고믿어지지않을만큼당시의유적이잘보존되어있다.인류의4대문명발생지중에서그흔적이가장잘남아있는곳이이집트이다.너무나거대하고아직까지모양새있는모습을간직한유적들은마치몇백년전의역사를둘러보는착각을줄정도이다.
<사진-
<사진-
카이로시내에서나일강을건너리비아사막이시작되는곳에거대한피라미드군이나타난다.그들중가장거대한쿠푸왕,카프레왕,멘카우레왕의피라미드를바라보면4500년전의역사가눈앞에펼쳐진다는것이실감이가지않는다.기자의피라미드는반만년의오랜세월에도불구하고표면과꼭대기의일부만파손되었을뿐원형은그대로남아있는것이다.
처음으로피라미드를찾아갔을때에는기자의마을로가서낙타를타고서사막을우회하여돌아갔는데두번째로찾아갈때는주차장으로직접택시를타고들어가먼저번은택시운전사한테멋지게속은걸알게되었다.정말로후회가안되는,일부러는선택하지않았을멋진경험이었다.낙타를탄다는건보기보다쉽지않았다.낙타가긴다리를절룩거리며걸을때마다위아래로흔들리는진폭이커서웬만해서는멀미를않는나도어지러움을느꼈다.사막에는약한바람에도모래들이날리기쉬워서조금만날씨가불순해도시야가많이가린다.그날낙타를타고사막을우회하여돌아갔을때멀리희미하게보였던피라미드가환상적이었다.
<사진-
<사진-
밤에는카르나크신전에얽힌이야기를웅장한음악과함께들려주는soundandlightshow가매일아랍어와영어,독일어등몇가지언어로공연된다.내가방문한날에는아랍어공연이있는데내가공연관람신청을하자나를안내한택시운전사는내가아랍어도알아듣는줄알고놀라는눈치였다.어차피영어공연이라도완벽하게알아들을수있는것은아니니아랍어공연을보고영어가아니어서내용을잘모르겠다며너스레떠는것도괜찮지않은가.
카르나크신전에서남쪽으로약2km아래에있는룩소신전도그못지않은규모로정면에는짝잃은오벨리스크하나가외롭게서있다.원래는한쌍이있었는데그중하나는파리의콩코드광장에옮겨져서있다.종교영화십계에서모세와람세스왕자가경쟁적으로파라오세티를위한새로운도시를건설하는장면은바로이곳룩소신전을모델로해서세트를만든것같다.
<사진-
서안의나일강변에는좌상을한거대한멤논거상이한쌍버티고서있다.이는아메노피스3세의장제전이있었던자리로그석상은아메노피스3세의것으로보인다.서안의계곡에는파라오들의무덤이모여있는왕들의계곡이있지만내부는모두개조되어있어서그리큰감흥을주지는못하고있다.
<사진-
아부심벨은몇년전우리나라에서도발간된프랑스인크리스티앙자크의소설람세스를통하여잘알려진곳이다.아부심벨은람세스2세에의해람세스자신과그의왕비네페르타리를위한신전을세웠는데이신전은그역사적인가치보다는아스완댐의건설로인하여수몰될위기에빠진것을유네스코에서이신전을상류로옮겨서더유명해지게되었다.
아부심벨신전이있는곳은매우작은마을이지만카이로에서매일서너차례국내선항공편이운항될정도로유명한곳이다.항공편으로아부심벨에도착하는승객은거의전부가관광객으로공항에도착하면대기하고있는이집트항공사의버스가신전까지데려다주고약
두시간후에다시공항으로되돌아온다.
<사진-
아부심벨의대신전은람세스자신을위한것이며그의아내네페르타리를위한신전은소신전으로불린다.이곳은당시나일강을따라룩소에서누비아지방(지금의수단)으로통하는길목이었다.대신전과소신전은별개의구조로이웃해있는데그표면을자세히들여다보면두부조각처럼잘라내어서옮겨와다시이은흔적이뚜렷이남아있다.신전의구조는핫쳅수트장제전처럼절벽을깎아파낸암굴신전으로내부의벽화에는람세스시절의힛타이트전투등을그린벽화를볼수있다.
<사진-
아스완은사막의나라이집트에서는휴양지로유명한곳이지만우리들입장에서는휴양지로서방문할곳은못된다.단지아스완에는고대이집트의신전건축을위한채석장터가남아있으며지금도완성되기전상태의오벨리스크가남아있는모습을볼수있다.또한유명한추리소설인<나일강의살인사건>의무대가된카타락트호텔에들러차한잔마시는것도멋진추억이될수가있는곳이다.아스완은카이로,룩소에서아부심벨로가는경유지이기때문에룩소나카이로로돌아가는도중에잠깐들러볼만한곳이다.
<사진-
또하나의이집트이야기<비운의파라오투탕카멘>을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