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여행시 가장 좋은 비행기좌석은 ?

비행시간이1시간이내인국내항공편에서는특별히구름사진을찍고자하는경우만아니라면어디앉아도큰불편은없다.하지만비행시간이4시간을넘어서면문제가달라진다.특히기내에서수면을취해야하는장거리대륙간여행에서는좌석선택이매우중요해진다.이제항공여행이보편화되어서복도나창가등자신이선호하는좌석을요구하는승객이늘어가고있지만아직은공항에서배정해주는대로여행하는사람이많은것같다,

기내좌석배치는기종에따라다르고같은기종이라도항공사에따라다를수도있다.항공기는그크기에따라widebody,shortbody로나뉜다.shortbody는국내선에주로운항되는복도를가운데두고좌석이양옆으로배열된시스템이다.widebody는국제선뿐만아니라승객수요가많은국내선에운항되는250석이넘는대형항공기로기내는두개의복도가좌석을창가열,가운데열,다른편창가열으로3등분하게된다.

항공기의좌석배열은장거리항공편에가장많이사용되는항공기인보잉747점보는3-4-3,보잉777은3-3-3,또는2-5-2,보잉767은2-3-2으로배열된다.에어버스의경우는항공사에따라차이가있지만대부분2-4-2로배열되고,지금은보잉사로합병된더글라스항공사의DC-10이나MD-11은2-5-2로좌석이배열된다.

같은좌석등급에서도특히이코노미클래스의경우는좌석위치가매우중요하다.같은등급안에서좋은좌석이란좁은공간에서그나마얼마나자유롭게움직일수있느냐와다른승객의활동을위하여자신이얼마나양보해야하는지가기준이된다.

우선가장여행하기에나쁜좌석은2-5-2배열의경우5좌석의가운데와3-4-3배열의창가측좌석이다.이들좌석에앉게되면화장실이나기내에서운동을위해좌석을나오려면옆에앉은두사람의승객을넘어야한다.그래도3-4-3배열의창가좌석은창문에기댈수도있지만창밖으로망망대해나별빛이라도볼수있지만2-5-2배열의경우는양쪽의옆승객과부딪겨야하므로최악의좌석이라하겠다.

이런개념에서보면장거리여행에서가장편한자리는기종을불문하고비상구쪽이다.앞좌석이없어서행동이자유스럽고앉은채로발을쭉뻗을수있다.다만노약자나여자승객,그리고외국항공사의경우는영어를못하는승객한테는비상시를비하여비상구쪽좌석을배정하지는않는다.

비상구좌석외에활동이자유로운좌석은복도쪽좌석이다.보잉747점보의경우는좌석배열이3-4-3이므로가운데열의복도쪽좌석이좋고MD-11등좌석배열이2-5-2인경우는당연히창가열의복도쪽좌석이좋다.장거리여행을하면서다들잠자고있는기내에서옆승객이화장실간다고깨우는것보다더못할일이자신이화장실간다고옆좌석의승객을깨울때이다.어차피피차곤한잠을깨기는마찬가지지만안쪽에앉은승객은똑같은불편사항외에옆승객의눈치까지
봐야하기때문이다.

이제조금이라도여행을편히하려면예약할때에항공기의기종과좌석배치를미리알아주자.

<대한항공보잉747비지니스클래스좌석배치도>

<대한항공보잉747이코노미클래스좌석배치도>


같은복도좌석이라도C,H의경우는안쪽으로2사람이앉게되지만D,G의경우는

안쪽에두(E,F)사람이지만이들은각각가까운복도로출입하므로한사람의출입에만

시달리면된다.

<타이항공의MD-11좌석배치도>

가장좋은좌석은B와J이고가장나쁜좌석은F이다.

창가좌석배열이2좌석인경우는단거리의경우창밖으로경치를구경하려면창가쪽도괜찮다.

특히화장실을유난히자주가야하는사람들은자신을위해서도옆승객을위해서도F좌석은피하는것이좋다.

<대한항공AIRBUS330>

<타이항공AIRBUS330,340시리즈>

좌석배열이2-4-2인경우는승객의입장에서는가장무난한좌석배열이다.어디를앉아도자신과부딪겨야할승객은한사람뿐이다.

같은기종이라도항공사에따라좌석배열이다를수가있다.

<타이항공의보잉777시리즈>좌석배열이3-3-3이다.

<대한항공의보잉777시리즈>좌석배열이2-5-2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