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것이 돈이다 – 비행기표 싸게 사는 방법

갑자기제가몸담고있는단체의일로L.A.로출장을가게되었습니다.금년들어벌써말레이지아의쿠알라룸푸르,독일의쾰른,금강산에이어네번째의공무로인한해외여행입니다.금강산은분명우리나라땅이지만어쨋든불행히도아직은금강산갈때에도출입국절차를밟았습니다.

그런데갑자기다음주초에열리는회의에참석하러가게되니비행기표가당장문제였습니다.다행히도성수기는아니어서빈좌석은있었지만비행기요금이문제인것입니다.미리서둘러예약을하고발권을하면80만원-90만원대에서구입이가능하여세금을포함해도100만원미만으로구입할수있었는데,갑자기서두르니항공요금이무려세금포함160만원이나되는것이었습니다.

막판에왜항공권을가지고바가지를씌우느냐구요?그것은아닙니다.

항공사와여행사들이안정적인수요를확보하기위해여러가지조건을달아서대폭할인을해주는데그런조건이일찍예약하고발권해야한다는조건이따르기때문에제가바가지요금을내고가는것이아니라할인혜택을못받고정상요금으로가게된것뿐입니다.그렇다고할인혜택을받은사람을비정상이란것은아닙니다.오해없으시기를바랍니다.

가까운동남아시아의경우는사전발권이란것이겨우3-4일이면가능합니다만,유럽이나미주등장거리노선의경우는사전발권이란최소한7일또는14일을의미합니다.인터넷에나도는할인항공권이대부분이런조건을맞추어야하는것입니다.그런데저는출발3일전에회의참석을결정하였기에비싼비행기값을치루게된것입니다.

그렇다면L.A.노선을기준으로어떻게하면싼요금으로비행기표를구할수있는지를설명하겠습니다.우선인터넷전문여행사나인터넷결제가가능한시스템을가진대형여행사들의인터넷에서는항공사나일반여행사들보다훨씬저렴한가격의항공권이제공됩니다.그리고한가지알아두실것은항공권이란것이가전제품처럼공장도가격(원가)이있고판매자가적당한이윤을붙혀서판매하는것이아니란것입니다.항공사가정한제약조건에따라여러등급의항공권요금이결정되는것이며,특정항공사와특정여행사가특별계약에의해할인요금을제공하는경우가있습니다.그리고이를판매하는여행사들은규정요금의7-9%를수수료를항공사로부터받게되는것입니다.그래서일부여행사들은자신들의몫인7-9%의수수료를일부되돌려주는방법으로경쟁을하는것입니다.따라서TV나자동차를사듯아무대리점에서물건을보고고르는것과는다릅니다.

우선가정저렴한요금은일반사무실을운영하는여행사들보다는인터넷을위주로하는인터넷전문여행사가할인율이높은요금을제공하고있습니다.대부분판매조건으로는7일또는14일정도기한을두어사전발권하는것으로,친척의결혼식참석이나미국에유학한자녀의졸업식등일정이정해진여행의경우는일찍예약할수록좋은조건의요금으로구입할수있습니다.

단한가지,이렇게할인율이높은항공권의경우는마일리지적립이되지않는경우가많다는것을유의하시기바랍니다.미국의경우(왕복10,000마일)국내선항공권을받을수있는마일리지를적립할수있으니요금차이가100,000원미만인경우국내여행을자주하시는분들은조금비싸더라도마일리지를적립할수있는항공권을선택하는것이유리합니다.

다음으로유리한것은항공사의인터넷에있는할인항공권코너를이용하는방법입니다.대한항공의경우알뜰-e,깜짝-e,Final-e등의할인요금이있어서국제선예약시스템을이용하여예약하시는것보다훨씬싸게구입할수있습니다.항공사의인터넷할인요금은예약과동시에결제도해야됩니다만저는이것도이미시간이촉박하여이용할수가없습니다.특히final-e요금의경우는항공사가비행기출발3일전에예약상황을정리하여예약만하고발권을하지않은좌석들을할인요금으로내놓는것으로가장저렴한편이지만이것을기대하는것은운도따라야합니다.특히여행객이몰리는시즌에는예약이넘쳐대기승객이많기때문에기대하기가어렵습니다.

다만이런할인폭이큰할인요금의경우에는환불의안되거나(일부외국항공사의경우)10%-25%정도의취소수수료를물게되는것과,마일리지적립이안되는경우,날짜변경(출발날짜,귀국날짜)등이불가능한경우등의제약이있으니이런문제를충분히고려해야합니다.즉사업일정이불투명한비지니스목적으로여행하시는경우는이런할인요금으로출국하셨다가상담이연기되거나일정이단축되어도귀국일정을변경할수없어예정대로돌아오든지,아니면비싼돈을주고편도항공권을지불해야하는것입니다.

그런데서울-L.A.노선중에서도조건이가장안좋은대만의항공사들은출발3일전까지는특별할인요금이제공됩니다.조건은타이페이에서갈아타는데귀국일정은타이페이공항에서8시간정도대기해야되므로공항이용이익숙하지않은사람이나바쁜사람들은이용하지않고있습니다.그러나시간여유가많다면은얘기는또달라집니다.대개왕복여정에서한번정도는타이페이에서체류를할수있기때문에타이페이를관광하고싶은분은추가항공요금없이타이페이를여행할수있는것입니다.이럴때는중간에서비행기를갈아타는불편이오히려장점이되는것입니다.이좌석도일찍예약하면세금포함해도75만원정도면가능한데불행하게도3일전발권조건은해당되지만좌석이없답니다.

한가지알아둘사항은이런할인요금은모든승객한테제공되지는않는다는것입니다.각비행기마다제한된조건에따른항공요금마다일정수의좌석이할당됩니다.따라서배정된좌석이이미다팔리면빈좌석이더있어도그요금으로는판매하지않기때문에가능한서둘러예약을하셔야합니다.

이렇게항공료를절약하는방법을자랑스럽게알려드리는저는어제갑자기다음주월요일L.A.에서개최되는회의에참석하기로최종결정이나서,비참하게도할인요금을받을아무런조건을갖추지못하기문에일찌기서둘렀으면90만원-120만원내외로구입할수있었지만훨씬비싼정상요금으로왕복160만원을지불하고떠나게되었답니다.

속이무척쓰~~~~립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