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용비행기좀 구경합시다.

지난1월6일미국에서장기체류중인삼성이건희회장의귀국이전용기로귀국할지모른다는추측보도가있었지만삼성의전용기인보잉비지니스제트기는주인없이김포공항에착륙했다고합니다.미국에는적지않은연예인들이나스포츠스타들이소규모의자가용비행기를소유하고있는사례가많이알려졌고세계적인기업들도자가용제트여객기를운영하고있다고들었지만,이젠세계적인기업으로성장한삼성같은기업이전용기를갖고있다는것이그리놀랄만한일은아닌듯합니다.이번관련기사에서도이건희회장전용기라고소개는되었지만이건희회장의개인용도를위한개인소유가아니라삼성그룹의업무용전용비행기라고하는것이정확한표현일것같습니다.

<김포공항의삼성전용기,연합뉴스사진>

자가용비행기중개인이소유하고있는것은보통버스크기보다조금작은걸프스트림정도로알고있습니다.이기종은영화를통해서도가끔볼수있듯이키가큰사람들은기내를마음대로활보할수있는정도의공간은못되는것같고탑승정원도적고항속거리도짧은단거리용입니다.그런데보잉회사는조그만개인용자가용이아니라탑승정원이150인명안팎의중형여객기인보잉737을개조하여BBJ(BoeingBusinessJet)로불리는기업용자가용항공기를시장에내놓아지금현재전세계에서80대이상이팔린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

보잉회사의BBJ의원형인보잉737은1968년에737-100이처음선을보인후거의40년가까이생산되고있는보잉의베스트셀러중의하나입니다.이기종은아시아나항공이출범할당시부터지금까지주력기로사용한보잉737-400,737-500시리즈등으로이어졌으며최근에는대한항공이가장최신형인737-900를도입하여국내선과중국등의단거리국제선에운항하고있습니다.

삼성그룹이소유한삼성전용기는그날개의끝이꺾어진윙릿(winglets)이특징인외형을보아서는737의NEXTGENERATION으로불리는737-700,737-800중하나로보이며최첨단전자장비를갖춘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물론일반여객기로는150명정도의승객을나를수있지만기업전용기로개발된BBJ의경우는연료탑재능력을높히고많은승객을태우지않기에L.A.에서파리까지논스톱비행이가능하다고하니태평양횡단도가능할것같습니다.

그러나이런항공기의성능보다는재벌들이일반항공사의일등석을마다하고타는전용기는얼마나내부시설이호화로운지가더욱궁금해집니다.

이번기회에세계적인기업인들이이용하는자가용비행기의내부를제작사인보잉항공사의홈페이지에소개된자료를통하여구경좀해보기로하겠습니다.

<보잉BBJ,B737-900기종이원형으로대한항공이국내선에서취항하고있다.>

<사진-아래,BBJ의주방모습,고급주택의주방과같다.>

<승무원휴게실공간>

<식당및회의실>
<TEAMSEATING>

<LOUNGE>

<BEDROOM> <BATHROOM> <자료사진출처:보잉항공사홈제이지http://www.boeing.com>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