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天葬, 눈요깃거리 아니다”

오늘동아닷컴에중국신화사통신발기사로"티베트天葬,눈요깃거리아니다"라는기사가”실렸습니다.티벳이중국본토와철도로연결되어내년부터많은외지인들이몰려들게되면티벳사람들의고유한풍속중의하나인조장이관광객들의눈요깃감으로전락될것을우려하여여행객들의천장관람에대한규제를한다는기사였습니다.천장이란티벳의독툭한장례풍습으로시신을독수리들이먹어서없애는것으로조장이라고불리기도합니다.

티벳에서장례를천장으로치루는것은티벳의자연환경과도관련이된것이지도모르겠습니다.티벳에서는평지라해도해발4000미터가넘고웬만한산들도해발이6,000미터가넘으니긴긴겨울철에얼어붙은땅을파고시신을매장하는것도그렇고,땔나무가없으니화장을하는것도쉬운일은아닐것입니다.그래서티벳사람들은오래전부터사람이죽으면독수리떼들에의해승천한다는것을위안으로삼으며천장이란풍속으로자리잡은것으로도생각해볼수있을것입니다.

저도지구촌을누비면서장례문화를직접본경험이몇번있었습니다.인도의바라나시와네팔의카트만두에서힌두교식의화장장면을보았고,이집트에서는무슬림들의장례식을우연히피라미드를찾아나섰을때에구경하였습니다.그리고솔직히말씀드리면티벳을여행하였을때에천장을보고는싶었는데티벳인들이싫어한다는것도알고있었고워낙날씨때문에여행일정이줄어들어서그렇지않아도고산병으로티벳에도착한이틀을고생하여체력적으로힘든여행이었기에포기하였습니다.

<사진-동토의나라,티벳2004년4월중순촬영>

제가티벳에서만난여행객들한테들은천장에관한이야기는실로글로옮기기에는너무끔찍한내용으로정말엽기적인수준이라고할수있을정도였습니다.사람이죽으면삼일장을지내는것은우리와같지만마지막날에는시신을천장터로옮겨라마승의안내로종교의식을치루면천장사가마치소를잡는백정처럼시신을새들이먹기좋게도끼와칼로토막을내어들판에널려놓는다고합니다.그러면하늘을맴돌던독수리떼들이달려들어살점과으깨진뼈를먹고나면나머지뼈를천장사가추스려묻는다고합니다.

2년전4월,제가티벳을여행하였을때만해도매일저녁게스트하우스에는천장을구경갈사람을모으는글이안내판에게시되어있었지만솔직히고산증세로고생하는판에산중턱까지오르는것도자신이없었고기록을위한사진촬영은절대로피해야한다는얘기와다른곳을다니는것만해도시간이빠듯하여천장구경은포기한것입니다.

사실제가천장을보지않았다고하는얘기가아니라기사의핵심이되는천장을단순한구경거리로보기에는문제가있습니다.물론여행을하는것이새로운문화를찾아가는것인만큼색다른것을보고싶은것은누구나마찬가지일것입니다.그런데역지사지라는말이있지요.입장을바꿔생각해보는것입니다.티벳사람들은사람이죽으면육체가독수리떼들의먹이가되어하늘로승천하여다음내세를보장받는다는신념을갖고있다고합니다.그런데관광객들때문에장례식이방해가된다면,즉독수리떼들이시신가까이에접근하지않는다면장례자체가엉망이되는것입니다.

그때만해도조금아쉬운점도있었지만,지금생각하면천장을가지않은것이잘한것같습니다.아무리지구촌의색다른풍습을쫓아서다닌다고는하지만사람의생사를가지고단순한구경거리로만드는것은그리바람직하지는않은것같았습니다.물론티벳사람들이그들의장례식을외지인이구경하는것을아무런거리낌없이방관한다면모르지만돌아가신분과그가족들이사후내세로여행하게되리라는신념을꺾을수는없는일이라고생각됩니다.

생각이난김에다음주에는지난해에올렸던티벳의여행기를새로꾸며올려소개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사진-티벳하늘의독수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