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사기꾼 – cadeau pour bébé

세네갈에서의첫날은이렇게사기꾼의도움으로편안하게시내구경을할수있었습니다만

다카르에서의3일은마치사탄의시험을받듯연일사기꾼들과의재미있는악연이계속되었습니다.

둘째날도혼자시내를걷고있었습니다.이어두젊은이가싱글벙글환한얼굴로얘기를나누며뒤따라오다가결국은함께거닐게되었습니다.한친구는계속함박처럼벌어진입을다물지못했습니다.뭔가무지하게좋은일이있는것처럼보였습니다.

"너뭐가그리좋으냐?"

"재는……영어를못해"

다른한녀석이영어로대답하였습니다.그친구는결혼한지10년이되었는데이제서야첫아들을낳아내일집에서파티를크게한다는것이었습니다.그러면서저보고집이다카르에서멀지않으니구경와도된다는것이었습니다.당연히호기심이발동을하여자세한것을물어보았지만그들은결정적인순간에사기행각을드러내었습니다.

애기아빠라는친구가cadeaupourbébé를반복하자그의친구는세네갈의풍습을얘기해주며첫아이를낳은집에방문할때에는애기아빠와방문객들이선물을주고받는다는것이었습니다.그리고아빠가손님한테건네는선물이귀할수록그아기는축복을받게된다는설명이었습니다.

그러자기다렸다는듯이그애기아빠는주머니에서곱게포장된것을꺼내보여주었습니다.그리고그선물을저한테주겠다는것이었습니다.아무래도외국인한테귀한선물을주면자기애기가더많은축복을받을수있을것같다는것입니다.뭐주는것받는데마약이나장물이라면몰라도마다할것은아니라건네받은것을펼쳐보았더니그것은노란금속이었습니다.그리고애기아빠의친구는저보고답례로애기아빠한테선물을주어야한다며(cadeaupourbébé=giftforbaby)저의액션을재촉하였습니다.정말순진한저는그때그의말그대로맏고호텔로함께가면좋은선물을주겠다며그들을데리고호텔로가려고하였습니다.호텔방에는여행을하면서신세를지게될사람들한테기념선물로주려고마련한우리나라전통혼례를치루는신랑각시의열쇠고리등토산품이있었기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그들은파티준비를하러바쁘기때문에호텔로갈수없다며지금아무것이라도좋으니답례를해야한다는것이었습니다.그리고선물이없으면돈으로해도된다며애기아빠가보석가게에서일하고있는데저한테건넨노란금속이미처가공을하지않은금이라며귀한것이니참고로하라는것이었습니다.하지만제직업이금속을다루는치과의사로서금의물리적성질을잘알고있으니그말에속을리는없었습니다.이렇게옥신각신하는동안길정면으로제가투숙하고있는IndependanceHotel이보였습니다.그친구들한테호텔앞에다왔으니함께들어가자고하니그때서야두놈들은뒷걸음치면서달아나기시작하였습니다.물론예쁘게포장한금속은아무것도아닌것이었습니다.

저는프랑스어를전혀몰랐기때문에그들이얘기한cadeaupourbébé가정말세네갈의한풍습인줄알고호텔프론트직원한테물어보았지만세네갈에그런풍습은없고그말은영어로giftforbaby라는것을알게되었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