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식 이야기 (2) – 300만원짜리 라면

<대한항공보잉747기일등석>

비행기에서처럼자본주의원칙이잘지켜지는곳도없을것입니다.만인이평등하지않은곳이기내입니다.요즘일부항공사들은퍼스트클래스를폐지하고비지니스클래스만운영하는경우도있지만비지니스클래스만해도별천지로느껴질정도입니다.항공요금이항공사별로차이는있겠지만보통중/장거리노선의경우일반석과비지니스클래스,퍼스트클래스의요금이1:3:5정도이지만항공사를구분하지않을경우는일등석은일반석의10배이상이되는경우도있습니다.따라서항공사의입장에서는많은수익을가져다주는비지니스클래스나일등석승객한테서비스가집중되는것은어쩔수없는일이라이제기내서비스에도<빈익빈부익부>현상이일어나고있지만저처럼일반석에서쪼그리고가는입장에서도이해를하게되는일입니다.

<대한항공보잉747기2층(UpperDeck)비지니스클래스객실,사진모델은부모님>

-마일리지로upgrade해드렸는데비행기표를비싼돈주고산줄알고좋기는하지만걱정이태산같으신표정이다.-

기내서비스에서<빈익빈부익부>현상이일어나게된것은치솟는유가때문에항공사들이경영압박을받게되어그런것인지도모르겠습니다.일반석에서는원가절감운동을벌이고비지니스클래스나퍼스트클래스에는승객유치를위해좌석이나기내식등이점점럭셔리하게바뀌고있으니말입니다.

제가가장많이이용한노선인방콕-서울의야간항공편의경우타이항공,대한항공모두자정무렵에출발하는데몇년전만해도이륙하자마자기내식이제공되었는데요즘은기내식대신샌드위치나케익한조각으로바뀐것입니다.이미미국이나유럽에서는단거리노선에서는기내식을제공하지않고있으며일부저가항공사들을중심으로음료수도유료로제공된다고하니앞으로기름값이$100을넘게되면국제선에아예기차처럼홍익회가등장하거나기내매점을만들어도시락이나음료수를판매하게될지도모르겠습니다.

<싱가폴항공일등석기내식,기내식트레이를사용않고식당처럼코스순서대로테이블에서빙한다.1995년>

그래도아직까지는아무리후진항공사들이라해도승객들에게제공되는서비스의수준은승객들을배고프게만들거나목마르게만들고있지는않으니큰불편없이견딜만하지만,비지니스클래스와일등석의기내식서비스의경우여전히품격을지켜가고있는것을느끼게됩니다.오히려전보다더욱고급화되는것을느끼게됩니다.

오래전<HomeAlone>이란영화를보신분들은주인공Kevin가족들이비행기를타고파리여행에나서는장면이기억이나실겁니다.아이들은뒤의일반석에태우고어른들은비지니스클래스에탑승하였습니다.그리고기내서비스가제공되자제공되는술잔이비싼크리스탈제품인것을알고한남자승객이승무원몰래가방에넣는장면이나옵니다.아마기내에서담요나예쁜그릇등을슬쩍실례하는것은우리나라승객뿐만은아닌것같습니다.

<말레이지아항공비지니스클래스기내식,그릇이플라스틱이아니라사기그릇을사용한다.>

일반석의경우기내식이제공되는식기는대부분플라스틱이나합성수지제품이지만이렇게비지니스클래스나퍼스트클래스의경우는최소한유리잔,사기그릇이사용되며일부항공사들은고급도자기나크리스탈잔등을사용하고있습니다.포크나나이프등의식기도일반석이플라스틱이나조그만금속제품을사용하지만비지니스클래스에서는일반고급식당에서사용하는크기의포크나나이프가제공되고있습니다.

참그러고보니미국행항공편에는테러방지를위해기내식에제공되는포크와나이프가모두플라스틱으로하는규제를하는데비지니스클래스에도그러는지궁금하군요.

<말레이지아항공비지니스클래스에간식으로제공되는Satay요리>

-아무리간단한간식이라도정해진절차에따라서비스되는경우반드시테이블보를깔아준다.-

비지니스클래스이상의기내식서비스는일반고급식당과같이코스별로제공됩니다.우선야채와연어,새우등의Appetizer요리가나오는데항공사에따라따뜻한수프도제공되는경우도있습니다.그리고Appetizer접시를비우면main요리를가져다주는데비지니스클래스에는미리신청한요리를제공하지만제가싱가폴항공의일등석에탑승하였을때에는여러가지종류의음식을담은조리대를끌고다니면서직접승객이보고선택하도록하는경험도있었습니다.그리고메인요리가끝나면이어서케익과치즈그리고과일등이서비스됩니다.어제조선닷컴에소개된기사에는비지니스클래스,퍼스트클래스의기내식이각각3-4만원,5-6만원정도가치가있다고하는데그이상후하게쳐줘도될것같습니다.

<Thai항공비지니스클래스기내식,Appetizer부터코스별로차례로제공된다.>

그런데땅에서는품격과는거리가먼아이들간식거리에불과한것이하늘에서는최고의인기를구가하는음식이있습니다.그것도아무한테나제공하지않고비밀(?)은아니지만승무원한테특별히주문하면대접받을수있는라면입니다.물론일반석에도컵라면이제공됩니다만비지니스클래스에서는제대로끓여주는라면이제공됩니다.

제가몇년전아프리카여행을마치고카이로에서대한항공을타고귀국하는길이었습니다.마침마일리지가쌓인것이있어서비지니스클래스로업그레이드받게되었습니다.기내에서잠깐눈을붙힌후아침식사가제공되기시작하였습니다.보통아침식사로제공되는것은비지니스클래스도오믈렛이나소시지등일반석과비슷합니다.저는입맛도별로없어서식사를안하겠다고하니승무원이라면이있다면서라면을끓여다주었습니다.처음에는컵라면인줄알았는데계란까지풀어서라면이제공되었습니다.

<AirFrance일반석기내식,All-in-one기내식종류와상관없이김치는기본으로제공되어좋다.>

이때뒤의일반석에서꼬마가일반석과비지니스클래스객실사이에있는화장실을찾아와서라면냄새를맡고저의좌석까지왔습니다.그리고제가라면을먹는것을보자제자리로뛰어가서외쳤습니다.

"엄마!나라면먹을래"

"얘가…..비행기에서라면이어디있니?"

"왜없어,나도라면줘…"하고보채기시작했습니다.

"승무원,여기라면있어요?"

"손님,죄송합니다만라면은없는데요."

"거봐라,비행기에라면이어디있니?"

"아냐,내가저기앞에어떤아저씨가라면먹는거봤단말야…"

뒤에서난리치는소리를들으니라면이목에넘어가지를않았습니다.

잠시아이가보채느라시끄러워지자사무장님이아이부모한테가서설명하는소리가들렸습니다.

"손님,죄송합니다만라면은비지니스승객한테만제공됩니다.죄송합니다."

"아니,라면한그릇이얼마나된다고그까짓라면하나가지고애를울려요,내참치사해서……"

"죄송합니다,손님"

"내참더러워서,내다시는대한항공타나봐라!"

"???카이로에서한국오는비행기는대한항공밖에없는데???!!!"

잠시후라면그릇을거두러온승무원한테물어보았습니다.

"왜라면이재고가없었나보죠?내가그꼬마하고나누어먹을것을그랬나?"

"손님,라면값이문제가아니라일반석손님한테라면을일일히끓여드릴수가없습니다.

컵라면이라면어차피커피몇잔끓일물을아끼면되지만식당처럼가스버너를사용하는것도아닌데……"

그렇군요.라면끓일물보다는열원(heatsource)을감당하지못하는것이지요.

그리고아이들앞에서는냉수한그릇제대로못마신다는속담이있듯이라면을정식메뉴에올리면

400명승객중360명은아마라면을선택할테니비행기안에서는당해낼재간이없는것입니다.

전에도유럽항공사들이일반석에서일본제컵라면을제공하는경우는있었지만유럽항공사에는한국인승객이적어서가능할테고한국승객이많은국적기의경우는컵라면에부을끓는물조차문제가되는지도모르겠습니다.

결국카이로왕복요금이일반석과비지니스클래스가약300만원의차이가있으니

비행기표값에300만원을더쏟아부어야비행기에서라면한그릇을먹을자격이주어지는셈입니다.

<AirIndia비지니스클래스,비지니스클래스에는다양한고급포도주와꼬냑등이제공된다.>

그런데비지니스클래스나퍼스트클래스를이용할때한가지불편한점은웬만큼영어실력이있어야할것같습니다.

선택의여지가별로없는일반석과는달리비지니스클래스의서비스에는승객의선택폭이넓기때문입니다.

제가처음으로마일리지를이용하여Northwest비지니스클래스로미국여행을할때의일입니다.저는대학교입학시험에서영어시험을보고난후에재수를할까2차대학을갈까걱정할정도로영어실력이형편없었지만외국여행을자주하면서실용영어는어는정도알아듣는다고착각을하게되었는데무척당황한일들이있었습니다.

우선승무원들의인사부터가부담이되었습니다.

그냥"Howareyou?""Welcome"등의교과서에나오는인삿말만하면좋겠는데

시시콜콜한것까지챙기면서상냥하게말을건네오는데체면을구기지않으려면잔뜩긴장할수밖에없답니다.

그리고좌석에앉은후승무원이"기내용슬리퍼를드릴까요아니면양말을드릴까요?"하고물어보는데

그때만해도비지니스클래스에서이런서비스가있다는것을알리가없었으니sleeper와socks라는단어가

귀에들어올리가없었던것입니다.몇번말해도못알아들으니옆에앉은미국승객이먼저주문해서받는것을보고

그말뜻을알게되었습니다.요즘은비지니스클래스에서는기내용슬리퍼를기본으로제공하기때문에좋더군요.

그외에비지니스클래스에탑승하면

"이륙후에음료수는어느것을마실래?"

"식사시간에술이나음료수는무엇으로할거니?"

"와인은….어느것을좋아하니?"

등알아서주면좋겠건만일일히물어보면환장할노릇이기도합니다.

이제기내식시간에또당황하게됩니다.

일반석에서는빵을주는대로먹으면되는데무슨빵을원하느냐고묻는데빵이름을알지못하니도무지알아들을수가없었습니다.아는것이라고는크로와상과갈릭브레드두가지이니비지니스클래스로여행할때에는크로와상만먹을수밖에없는일이지요.다행히메인요리를어떻게해줄까하는질문은없어서그나마다행이었지만……

<중국동방항공의샹하이-방콕야간항공편에일등석에만제공되는간식>

비지니스클래스!

몸은편하고,혀는즐겁지만

미국항공사를이용할경우머리는좀아프답니다.(영어할때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