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항공은타이페이의민항으로비교적승객들로부터좋은평을받고있는항공사입니다.EVA항공이국제선에투입하는기종은B747-400.B777.A330으로물론이들기종이처음소개된지벌써10년-20년이지났지만객실내장의변색정도를보면비교적최근의것이라는것을알수있었습니다.저도2년전미국L.A.출장길에직항편항공권이없어서타이페이를경유하는EVA항공을이용한적이있었고지난해방콕의수완나품신공항을구경하러갈때에도이용하여좋은인상을갖고있었던항공사입니다.
또한가지변화는기내엔터테인먼트시스템으로세계적인추세에따라기능에개선되었습니다.우리나라의대한항공과아시아나항공도AVOD시스템(AudioVideoDemand)으로많이교체된것으로알고있습니다.전에는채널에따라제공되는영화만볼수있었지만모든좌석에비치된LCD모니터로자신이원하는영화나음악을선택할수있으며마치인터넷을하는것처럼화면을보면서기내면세품쇼핑도할수있는것입니다.음악프로그램의경우아시아편에우리나라의잘나가는가수인"비"의특별선곡도있어서타이완에서그의한류열풍도알수있었습니다.
*SkyConcertHall메뉴로들어가면한류스타비의"Rain’sWorld"가독립된메뉴로있다.
그중제가편리하게이용한것은Airshowinformation기능이었습니다.전에도기내스크린을통해틈틈히비행하는지점의기상상태나위치등을알려주었지만AVOD시스템으로는자기가직접찾아볼수있는것입니다.예를들어전에는제주상공을지나는노선의경우한라산을촬영하려고자주창밖을내다보다깜박하면지나치기일수였지만이젠모니터를보면서비행하고있는정확한위치가지도로표시되기때문에미리준비를할수있었습니다.
그런데실망한것이하나있습니다.비행정보에제공되는컨텐츠중에는목적지에대한안내가있습니다.관심을가지고몇도시를살펴보는데방콕의경우는돈무앙공항에서수완나품공항으로이전한지반년이지났지만여전히방콕공항은수완나품신공항이아닌예전에사용했던돈무앙공항에대한자료를소개하고있었습니다.
이렇게많은돈을들여최첨단시스템을갖추었으면서도결국이를운영하는것은사람인데미처따르지못하는것입니다.비용을투입하지읺고도개선할수있는것은무시되고있는것입니다.
아마EVA항공뿐만아닐것입니다.
제가여행을준비하면서여행사나항공사들의홈페이지를자주이용하는데update되지않은정보나잘못된정보등이많은것을보게됩니다.인터넷의여러가지장점중하나는실시간으로정보제공및수정이가능하다는것을들수있습니다.우리나라공항에서출입국신고서가사라진지꽤되는데여전히출입국신고서요령이소개되는곳도있었고공항에대한정보나공항세그리고항공사에서제공하는부가서비스의내용이잘못된것이눈에보입니다.심지어자기나라의관문공항의공항세인상과납부방법이변경된것도그대로방치한곳이있습니다.
아마이렇게되는이유는아직도인터넷홈페이지의컨텐츠의일부가구색갖추기차원으로제공되기때문이아닌가생각됩니다.컨텐츠를담을TOOL을만드는사람과컨텐츠를선정하거나운영할사람의전문영역은다릅니다만아직은홈페이지에서WEBMASTER가어떤역할을하는지몰라도홈페이지에실리는컨텐츠의중요성을인식하지못하고있음을느낍니다.첨단시스템은빠르고정확하게전달되는정보가중요함에도시스템만구축하는데관심이있는것으로보입니다.
말로만컨텐츠의중요성을강조하면서올바른컨텐츠의확보는소홀히하는것이IT분야의현실로보입니다.
새롭게변한EVA항공의전반적인좋은점수를허술한컨텐츠의관리가깎아먹고있는것이안타까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