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항공기추락사고는결국탑승자가전원사망한것으로밝혀졌다.사고원인도악천후에노후된기체와조종사의판단실수등복합적인것으로보인다.만일이항공기가대한항공이나아시아나항공이국내선에투입하는보잉B737-800시리즈나A320까지는아니라도동남아시아항공사들이많이사용하는ATR72정도만되었다면그정도의악천후로인한요소는극복할수있지는않았을까하는아쉬움이남는다.
그러면그렇지않아도일부동남아시아의저가항공사들이잦은결항및운항지연등으로승객들의불만을많이사고있는데이들항공사들이취항시키고있는항공기들은어떤것이기에잦은말썽울부릴까?
작년에운항을취소한태국의타이스카이항공은미국의델타항공에서사용하던록히드L-1011기를3대보유하고있었지만그중하나는화물기전용으로실제유일한정기노선이었던인천-방콕노선에투입되었던것은한대뿐인것으로알려진다.그기체의등록번호HS-AXE로추적해보면놀랍게도1974년제작된것으로미국의델타항공이25년동안사용해오던것이다.작년에역시취항을중단한또하나의말썽꾸러기였던푸켓항공의경우도대부분1980년대초에제작된B747점보기와B737모두구형기종이다.
<ThaiSky항공:록히드L-1011기(1974년제작),2006년8월인천공항에서촬영>
이번에새로인천-푸켓노선에취항한다는태국의또다른신생항공사는이번취항을위해금년3월보잉B767기2대를도입했는데2대모두미국의United항공이사용하던1982년에제작된25년된항공기다.
AN24기추락사고를낸PMTAir은시엠립을중심으로인천,부산,하노이3개의국제선을운항하고있는데한국노선에투입되는기종은1986년제작된미국맥도날드더글라스사의MD83기이다.이항공사의또하나의국제선인하노이-시엠립노선은앙코르왓트와베트남하롱베이를연계하는우리나라패키지전문여행사들이많이이용하는구간인데놀랍게도여기에투입되는기종은1970년에제작된보잉B737이니무려37살이나된다.
그외에역시국제선은인천노선만운항하는로얄크메르항공은1984년제작된보잉B737을띄우고있는데,아마짧은항속거리때문에타이페이를경유하는것같다.
이들항공사의특징은모두국내선운항경험도없이처음부터한국노선을하나만겨냥하여한두대의중고항공기를도입하여설립된항공사들이다.PMT항공만이번사고노선을포함하여주2,3회정도운항하는3개의국내선을갖고있다.
오리엔트타이항공은동남아저가항공사들중에서유일하게두자리수의항공기와국내선을운항하는항공사로국제선용의보잉747점보기6대와국내선용으로MD80시리즈5대를보유하고있어그나마나은편이지만역시대부분1980년대중반에제작된항공기들이다.그중인천공항에서볼수있는등록번호가HS-UTL인점보기는대한항공이20년간사용하던것으로2년전오리엔트항공으로팔려가새로옷을갈아입고친정인인천공항에계속취항하고있다.
<인천발방콕행오리엔트타이항공B747-2년전까지대한항공에서사용하였던기종이다.>
미얀마에서한국노선을취항준비중인AirBagan도미얀마국내선에기반을둔항공사로이미방콕,싱가폴의국제선을개설하였고곧인천노선도개설될예정이라고한다.이항공사의보유기종은태국이나캄보디아의신생저가항공사들보다는양호한편이다.국내선에는한성항공이도입한ATR기종5대를보유하고있으며국제선확충을대비하여A3102대,F1002대등모두4대의제트여객기를보유하고있다.AirBagan이인천노선에취항하게된다면1986년제작된A310이투입될것으로보인다.
동남아시아저가항공사누가이용하나?
동남아신생항공사는모두저렴한항공요금을앞세운다.그렇다고많은네티즌들이저렴한항공요금을찾는인터넷항공사에는이들항공사의요금은검색되지않는다.이들항공사의이름은대형여행사의패키지상품에서나가끔찾아볼수있을정도다.그나마여행사들은이런동남아시아항공사들의이름은일정에조그만글씨로표시하는것이대부분이다.그만큼자랑하고싶은수준이아니라는것을여행사들이잘알고있기때문이라고생각된다.즉이들항공사는그리내세울것없는자신들의이름을직접승객들에게노출시키기보다는국내의대형여행사의뒤에서손쉬운방법으로영업을하고있는셈이다.
바로이런점이이번사고와관련하여우리승객들이생각해볼문제이다.자신이낡은항공기를운항시키는영세한항공사라는것을알고저렴한항공요금때문에선택한경우가아니라면여행사의명성만믿고패키지여행에따라나섰을때에이런항공사를만나게된다는것을웬만큼경험이없는승객이알수있을까?
택시의경우5년의영업허가기간이있으며상태에따라2년까지연장할수있다고한다.그후에는영업용으로는더이상사용할수없다고하며간혹자가용으로용도가변경되는수가있다고한다.왜똑같은차량인데자가용은괜찮고영업용은안될까?그이유는영업용택시의경우는승객들의안전을우선고려해야하기때문이다.마찬가지이유로패키지상품을취급하는여행사가항공사를선택할때는고객들한테믿고추천할만한안전한항공사인지검증을할의무가있는것이다.
패키지여행상품을보면이용하는호텔이름이특정이름을명시하지않고특급호텔,일급호텔,삼성급호텔등으로표기하는것을많이볼수있다.물론똑같은일정이라도요금이다를수밖에없다.그러나이용하는항공사의경우는등급에대한설명이없다.단순히이용하는항공사별로요금이나오는것이전부이다.타이스카이항공특별기,푸켓에어직항등그럴듯한선전문구는볼수있어도이항공사가어떤수준이란설명은없다.
한편그수준이란것이참애매하다.택시사용연한처럼객관적으로몇년으로묶어둘수도없는일이다.우리들은수준과개발도상국의수준은다를수밖에없다.추락한An24기는캄보디아에서는허용될수있는수준일지는몰라도우리가받아들일정도의수준은분명아니다.
우리나라의신생항공사인한성항공과제주항공도국제선진출을원하고있지만건교부당국은국내선경험3년은되어야국제선면허를고려해볼수있다고한다.그만큼사고가나면대형인명사고를부를수밖에없는항공운송업에서승객들의안전과만약의경우실추될국가위신을대비하는이유라고하니충분히납득이간다.그런데왜이런방침이동남아의신생항공사들에게는적용되지않는지궁금하다.그들은자국내기준으로국제선운항허가를받았는지몰라도우리나라가국내항공사에적용시키는기준에는턱없이모자라기때문인다.이것이국내법의미비때문인지,아니면국가간의협정에의해불가피한것인지모르겠다.
이번사고의근본원인과대책을밝히려면호텔에도등급이있듯이항공사에도등급이있다는현실을받아들여야할것같다.적어도호텔등급처럼세분화까지할필요는없어도이런패키지승객을전문으로하는항공사를이용하는경우는<20년이넘은낡은항공기를이용하는영세항공사>라고요금이저렴한이유를밝힐수는없는일이니최소한<동남아저가항공사이용>등승객들이충분히판단할만한정보를제공하는문구는필요할것같다.
사고후,아직도안전불감증에빠진여행사
이번사고로동남아시아로떠나는승객들이항공편에대한관심이늘어난것같다.자신이예약한항공사에이용할항공편에관한문의가늘었다고한다.그러나여행사의분위기소식을전하는닷컴뉴스에는정말여행사관계자들의한심한얘기가나오고있다.
사고를낸PMTAir항공사가그렇게위험한항공사가아니라는얘기를거리낌없이하고있으며,37년된B737기가운항하는하노이-시엠립구간을큰비행기라안전하다느니,사고항공사의인천노선에투입되는MD83기가대한항공이나아시아나항공이시엠립에취항하는비행기보다커서안전하다는헛소리를하고있다.
아마이들은정말그렇게믿을지도모르겠다.그들이여행전문가이지항공전문가가아니니그럴수도있을것같다.그러나최소한시아누크빌을상품에포함시킨기획담당자들도이를몰랐을까?여행사직원들이야완성된여행상품을홍보하여판매하면그뿐이지만상품기획을하는사람들은일정에포함된교통편에대한검증을하지않았다는것은있을수없는일이다.이는항공전문가가아니라도나처럼항공기에관심이있는사람이라면쉽게판단할수있는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