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항공기 추락사고의 뒷얘기들 …

지난주캄보디아항공기추락사고의여파가채가시기도전에캄보디아관광청으로부터e-mail을하나받았습니다.관광청관리의이름으로보낸개인e-mail이었습니다.아마캄보디아관광청이야심있게펼치는Cambodiae-Visa를한국에홍보하는데한글사이트제작에어려운점이있으니도와달라는부탁의글이었습니다.전에캄보디아의한인터넷사이트에개인적인기고를한것과조선블로그에소개한Cambodiae-Visa에대한글이캄보디아관관청에서포착되어개인적으로보낸것같았습니다.

그메일의내용을읽어보고그안에링크된캄보디아에관련사이트를찾아보게되었습니다.이어이어서캄보디아네티즌들의블로그도찾아볼수있었습니다.캄보디아의경우아직은컴퓨터보급에한계가있어서,우리나라와같은순수한개인자격의블로그보다는,특정계층들의여론조성을위한블로그가아닌가생각됩니다.

우선이번에사고를일으킨PMTAir의사고노선은정규항공편이었습니다.FlightNo.U4241편과U4242편으로PMT항공의홈페이지에나타난뉴스에는2006년11월15일부터시엠립과인천및부산을165석의MD-83기종으로각각주4회,주2회취항한다는내용이있습니다.이어2007년1월13일부터시엠립과시아누크빌에52석의AN-24기로주3회정기운항을시작한다는안내도있습니다.

<PMTAir의홈페이지에나타난시엠립-시아누크빌운항일정표>

처음사고소식을전할때,한한국인관광객의주장이라면서당초에는큰비행기가뜨기로했는데승객수가적어작은기종으로바뀌어이를항의한승객2명은탑승을거부했다는얘기도있었습니다.그러나탑승을거부했다는사람도나타나지않고PMTAir의정규스케줄에도운항기종이AN-24로나타난것을보아근거가없는얘기로보여집니다.

그리고이항공사는한성항공에서도입한것과같은기종인ATR-72를4월에등록하였는데(등록번호XU-U4G)어찌된일인지6월15일현재페인트칠도하지않은채독일의Moenchengladbach에서촬영된사진이항공사진등록사이트에올려진것을보면여러가지상황을보면캄보디아에서운항될준비가된것은아닌것으로판단됩니다.

<관련사진보기:http://www.planepictures.net/netshow.php?id=637377>

그런데왜처음부터외신은정규항공편이아니라전세기(charteredflight)라고했을까요?아마승객16명중에서체코인3명을제외하고는13명이한국의한여행사에서보낸단체여행객이었기에그런얘기가잘못전해진것이아닌가생각됩니다.이번사고기뿐만아니라오스트레일리아의한여행객이똑같은코스를여행하면서탑승기를잘알려진항공관련사이트www.airliners.net에올린글을보면한국인탑승객에대한얘기가나올정도로한국인승객이많은것은사실인것같습니다.

동명이인의캄보디아인조종사의뒷얘기…집권당정치인의조카

또한가지는조종사에관한얘기입니다.처음에는러시아인기장과캄보디아인부기장이란얘기가나왔지만,곧이어러시아인이아니라우즈베키스탄인조종사라는보도가있었을뿐입니다.그러나현지의블로그에올려진뉴스에의하면캄보디아인조종사는2명이었습니다.조그만비행기에세명의조종사가탑승할리는없으니아마한명은다른목적으로탑승한것이아닌가생각됩니다.아래사진은캄보디아인조종사의8세된딸이고인이된아빠앞에서예를갖추는모습입니다.

<HeanChanDara씨의딸,8세>관련기사보기

이들두명의캄보디아인조종사의얘기가소개된것은우연히성만다르고이름이같기때문이었습니다.영문표기는스펠링하나만다른데한사람은UtChanTara이며또한사람은HeanChanDara이라고합니다.그중HeanChanDara는캄보디아국회(NationalAssembly)의President인HengSamrin씨의조카라고합니다.영문직책으로보아국회의장은아닌것같지만국회의고위층이라는것을짐작할수있습니다.그는42세로82년에구소련에유학가서항공공학을전공했는데1996년부터AN24기를조종했다고합니다.

캄보디아조종사를포함한캄보디아인들은불교식으로화장을하였는데,우즈벡스탄인조종사도그의시신을마땅히그의조국으로보낼방법이없어서함께화장을하였다고전해집니다.반면한국인희생자들은한국에서특별기를보내시신을운구하는과정을보며현지인들은우즈벡스탄조종사의장례와비교하여새삼국력의차이를느낀것같습니다.

이를보도하는캄보디아언론에의하면현지관계자가한국인들이희생자의시신을그렇게빨리한국으로모셔가지않았다면,경험이없는그들의입장에서는무척어려움에빠졌을것이라고안도했다는얘기가전해집니다.

훈센총리의추락기잔해수색대를강도높게질타하다!…왜?

이번사고를보는시각이아무래도캄보디아에서는외국인들이희생된것보다는캄보디아의국내정치와맞물린문제에관심이큰것같습니다.우리가보는훈센총리의정부와캄보디아인들이보는훈센은아무래도시각이다를수가있을것입니다.어찌보면한항공사의조종사가집권당국회고위층의친적이란것은우리의입장에서는아무것도아니지만캄보디아에서는조종사라는직업이아무나될수있는것은아닌듯,한조종사개인의죽음을놓고도nepotism,cronyism에(정실주의,족벌주의)의한비극적인결과라고비꼬는글도나오고있습니다.

만화출처:http://sacrava.blogspot.com

또한가지훈센이사고수습에나선군장성들을다그치는얘기를우리도뉴스를통해들을수있었지만,그정도가우리가알고있는것보다센것같습니다.훈센총리는심지어군장성들한테"손에지도도없이어떻게수색을하느냐?"고호통치며나중에는"훈장을고물상에팔아버려라!"는극언까지했다고합니다.

훈센총리의이러한수색작업독려에우리정부도감사의뜻을표한것을뉴스를통해알고계실것입니다.그런데이를두고캄보디아의야당인SamRainsy당의한인사는"한국인들이비꼬는것(sarcastic)"이다라는얘기를하고있는것입니다.아마그야당인사가한국인에대한나쁜뜻으로한것같지는않고훈센정부가한국정부로부터캄보디아정부의수색작업에대해감사의뜻을받았다는홍보성발언에대해훈센정부를비방하기위한의미라고봅니다.

어쨋거나악천후속에수색작업이쉽지는않았을텐데훈센총리가어떤생각으로나섰던간에직접현지를방문하여캄보디아군장성들을독려한덕에그나마추락기잔해를발견할수있었던것만은사실인것같습니다.

만화출처:http://sacrava.blogspot.com

UN까지탑승금지령을내린PMTAir

꼬리를물고나오는얘기중하나는기사가아니라네티즌의댓글에서나오는얘기라얼마나신빙성이있는얘기인지는몰라도PMT항공이캄보디아실력자의큰딸이소유하고있다는소문도소개되고있습니다.PMT항공이지난2년동안세번이나크고작은사고가있었는데아무런제재를받지않은것도,훈센이이번사고수습에적극적으로나선것도그런배경이있다는것입니다.실제로UN은PMT항공의안전을문제로2005년이미유엔직원들은PMT항공을이용하지말것을지시한바가있을정도로평이좋지않다고합니다.

AN-24기추락사고가발생한후에도캄보디아정부당국은비행기한대추락했다고항공사를문닫을수는없다며어떤제재를할뜻이없다고밝힌바있었습니다.문제는수십대의항공기를보유한항공사의비행기한대가추락한것이아니라이항공사의국내선에는AN-24기2대가전부였는데,나머지한대도그리좋은상태는아닌것으로짐작되어우려되고있습니다.

비록이번사고가조종사의과실이라해도단순히30년이상노후된항공기의문제가아니라,부품조달이제대로되지않는러시아제항공기로이기종은최근몇년동안가장사고를많이낸러시아항공기트리오에속하는모델이기에걱정이되는것입니다.

<사고다발기종으로불리는RussianTrio,좌로부터Tu-134,Tu-154,AN-24>

현지에서도불만이많은PMT항공

여기에대한캄보디아네티즌의반응도썰렁합니다.PMT항공은아무리사고를내도승객들한테사과하지도않고,희생자가발생해도보상해주지도않는다며막강한뒷배경을가진PMT항공을비난하는글을남겼습니다.캄보디아인들이이번사고를보는시각에는단순한항공기추락사고가아니라캄보디아사회의고질적인부정,부패등의사회적인불신이깔려져있었습니다.

이보다더심한루머성댓글도많이보이는데,그소스가언론매체가아니라무기명으로올린댓글형식이라아무리제개인블로그이지만소개하지않는것이좋을것같습니다만그곳분위기가그렇다는것만전합니다.

그런데이렇게부정,부패의고리와연결된문제라면,우리도아직은완전히벗어나지는못한것같습니다.

도덕성을제일로내세운정권에서도전에못지않은뇌물수수사건이연이어터지고있으니말입니다.

이제희생자들도고국으로돌아와가족을만나그나마위안을받으셨기를바랍니다.

부디다시는이와같은비극은없어야하겠습니다.

편안히잠드시기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