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와 의료진료

내주변에는많은동료의사들이알게모르게의료봉사를하고있다.주말을이용하여의료혜택에서소외된계층을대상으로,또는자신의진료실에서무의탁노인이나소년소녀가장들한테의료보험에서제외된치료를해주고있다.모두의료인으로서커다란자기희생없이도조그만보람을느낄수있기에가능한일이다.

해외의료봉사의경우는아무리봉사심이뛰어난의사라도쉽게나설일은아니다.국내의료봉사와는달리자신의진료실을비워야하는기간도길고비싼항공요금등경제적인부담도크지만,그것보다는적지않은의약품및의료장비를가지고세관을통관하는일이나현지에서진료대상과장소를선정하는등의조직적인준비가필요하기때문이다.또하나의걸림돌은의료진의현지에서의법적신분을보장받는일이지만,대부분의료봉사단을파견하는지역이의료전달체제가제대로갖추지못한지역인탓인지이문제는별로중요하게생각하지는않고있는듯하다.

5년전인천치과의사회에서인천광역시의의뢰로베트남하이퐁시에서치과의료봉사를펼쳤는데그때는우리진료진에대해하이퐁시의법적인보호가있었기에하이퐁아동병원의수술실을빌려구강선천성기형아동들을수술까지해줄수있었다.

<2000년7월베트남하이퐁시아동병원에서펼친인천치과의사회전문의료진의의료봉사활동>

해외에서의의료진료봉사가대부분선교와연관이되는것은이런해외의료봉사의걸림돌을해소해주는또하나의주체인현지선교사들이있기때문일것이다.현지에서의조직적인준비는현지에서활동하는선교사들이대신해주게되며,국내의료봉사에비해상당히부담되는경비는선교라는플러스알파를얻어낼수있다는신앙인의입장이있기에가능한것이라생각된다.

그러나이번에발생한아프칸의한국인피랍사건도마찬가지로볼수있지만,우리나라에서파견하는대부분의의료봉사를앞세운선교활동의대상지가동남아시아나서아시아등그사회를지배하는종교가있는곳이라는사실이문제가되고있다.절대자가없는불교사회에서는기독교가주축이되는선교의료봉사가그래도마찰이덜하지만,기독교와마찬가지로절대자를섬기는이슬람사회에서는부작용이생기기도한다.

한편이들지역이워낙의료혜택을받지못하는곳이라서그런지,전문적인의료봉사가펼쳐지면종교적인색채는엷게되어좋은반응을보이지만,그들의다른종교에대한이질적인감정을누그러뜨릴만한규모라면부정적인반응이커질수도있다는것을생각해볼필요가있다.

8년전라오스를여행할때,라오스의한시골에서부산기독의사회에서대규모의료봉사를펼치는현장을우연히들르게된적이있다.물론현지의선교사가진료장소와진료대상자의홍보등조직적인준비를하였고,부산의유명대학병원장까지포함된내과,외과,이비인후과및치과등전문의료진들이수십명동원되었다.그러나이들이진료하는장소에는기독교를의미하는아무런장식도없었다.선교사가주선한의료봉사라지만도선교의목적을떼어버려도진료진들은보람을느낄수있는전문의료봉사단이었다.아마기독교에대하여반감을가진주민들이라도그들로서는가져보기힘든의료혜택을받게되었으니의료진이기독교인이건아니건간에진정으로감사의마음을가졌으리라생각된다.

반면이번샘물교회에서파견한봉사단23명중에는전문의료인은한명도없이소수의간호사뿐이라고한다.이들은샘물교회에서선교활동을위해파견한선교단임에는틀림없을지몰라도의료봉사단이라는명칭을내세우기에는너무나초라하다는생각이들고의료봉사가선교목적에들러리를선감이든다.이들활동에서의료활동과관련된것이라고는도중에납치되어무산되었지만칸다하르에있는한국인의사가봉사하고있는현장을방문하여의료품및생필품을전달하는것이라고한다.

물론이들이비효율적인봉사를한다고해도적어도아프칸주민한테해를끼치러간것은아닐테니,선교라는자신들의원래의목적을가지고자비로떠난이상그들을비난할필요는없다.

그러나자신들의의지와는상관없이무슬림인아프칸주민들한테는선교라는자체가해악이되는행위가되는것은아닌지생각해볼일이다.기독교선교단체에서자신의종교적인신념에서무리하게선교에나선다고하지만,역시그들도자신의종교적인신념에서기독교에대한반감을유발시킬수있다는생각을해봄직하는데,유감스럽게도기독교밖에서본이러한시각은기독교안에서는받아들여지지않는것같다.

오늘뉴스화면에서무사히귀국한석방된한국인인질을맞는안양의한병원지하실에마련된가족상봉장에"환영의료봉사단…"이라적힌플래카드가눈에띄였다.왜이들은좋은뜻으로자비로많은경비를들여선교활동에참여하였음에도선교봉사단이란이름을내걸지않았을까?생사의갈림길에서말할수없는고생을하고무사히돌아온그들이유감스럽게도현지인한테어느정도의의료혜택을줄수있는의료봉사단이었는지한번되돌아볼필요가있을것같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