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hayPacific항공사는홍콩을기반으로하고있는세계적인항공사이다.상주인구가1000만명정도인홍콩에인구가몇배나많은우리나라와일본에못지않은국제선노선을갖고있다는것은놀라운일이다.물론싱가폴항공도이점에서는마찬가지이다.
싱가폴항공과CathayPacific항공의운항시간표책자를보면항공사규모가비슷한대한항공이나일본항공등에비해월등히두꺼운편이다.대한항공과일본항공등은단일노선위주의스케줄을소개하고있지만캐세이퍼시픽항공의책자에는단일노선이아니라취항하는모든도시를연결하는연결편위주로소개하는것에서알수있듯이환승객이그만큼많기때문으로보인다.
CathayPacific항공노선은홍콩을경유하여동아시아와동남아시아에서유럽이나대양주를연결하는등많은노선을확보하고있다.뿐만아니라홍콩에서는동북아시아의직항노선외에타이페이를경유하여동북아시아로연결하는노선을보유하고있어중화권승객들한테압도적으로인기있는항공사이기도하다.
<타이페이국제공항의CathayPacific항공기들>
-마치CathayPacific항공이타이완항공사처럼착각할정도로타이페이공항에는항상많은CX항공기가보인다.
CathayPacific항공사의기재는모두110대로대한항공의125대에비해적지만,전기종이A330이상의대형기라는점을감안하면보유좌석수를따지면대한항공보다많을듯하다.CathayPacific항공기의등록번호는국가부호로VR-을시용하였지만,홍콩이중국에반환된이후로는중국과타이완의항공사들과같이B-를사용하고있다.
CathayPacific항공사가세계최고의항공사라고하지만,일반석승객들이느끼기에는한계가있다.일반석의좌석은AVOD등편리한시설을갖추고있지만,가장중요한앞뒤좌석간의공간은대한항공이나아시아나항공에비해서는훨씬좁은편이고,일반석에제공되는기내식도다른유명항공사에비해서는낫다고는할수없는편이다.
1990년대만해도한국-유럽노선의항공요금이무척비싼편이라유럽여행떄타이항공과함께자주이용하여애정을갖기도하였지만,최근에는거의이용하지않다작년말타이페이와홍콩,방콕에회의가있어CathayPacific항공을이용하였는데기내식에서는예전에느꼈던것보다는많이뒤쳐지는것을느끼게된다.특히비행시간이웬만한국내선정도인홍콩-타이페이노선에서는짧은시간에기내식을제공해주는것은고맙지만그내용은큰기대를하지않는것이좋을것같다.
이항공사의비지니스클래스는최근에이용한적이없지만CathayPacific이세계최고항공사의평을받는것은아마비지니스클래스이상의서비스에서좋은평을받고있기때문으로보인다.
CathayPacific항공사가가입한항공사동맹은OneWorld인데가입항공사들이영국항공과아메리칸항공등우리나라에는직접노선이없는항공사들이많기때문에잘알려진편은아닌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