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핏생각하면에어프랑스는고품격고품위의일등항공사라는이미지를준다.아마일등석이나비지니스클래스정도라면그런이미지를가질수있을지모르겠지만,최근몇차례에어프랑스의일반석을이용한경험에의하면저렴한요금과무료여행의기회가많은노스웨스트의월드퍽스에마일리지를적립할수있다는것을제외하면그리매력을갖게하는항공사는아닌것같다.
에어프랑스의기종은단거리는완전히AIRBUS로교체되었다.얼마전까지유럽노선에서구경할수있었던B737기종은자취를감추었고모두A320시리즈뿐이다.장거리용대형기종의경우는아직은보잉의대표적인두기종B747과B777이에어버스에비해강세를보이고있다.
우선에어프랑스뿐만아니라유럽및미국등외국항공사들이대부분적용되는문제이기도하지만일반석의경우좌석이아시아권항공사들에비해좁은편이다.덩치가큰유럽인들이타는항공사라고좌석도넓을것이라고생각하는것은큰착각으로이는대한항공과아시아나항공이외국항공사에비해갖고있는장점의하나이다.
에어프랑스가다른유럽항공사들에비해좋은점은인천-파리노선에서대한항공과코드쉐어를하고있기때문에항공편선택시간이좋다는점이다.인천에서출발할때는오전출발편인AirFrance를이용하고유럽에서일을마치고귀국할때는파리드골공항에서오후늦은시간에출발하는대한항공이운항하는CodeShare를이용하면일정의여유를가질수있다.
에어프랑스의기내서비스는뚜렷이할얘기는없다.어찌보면유럽항공사들의서비스가아시아권항공사에비해나쁘다는평을받고있지만,경쟁이심한항공업계에서이런패턴이바뀌지않는것은유럽인승객들이유럽항공사들의서비스가나쁘다고생각하지않고있기때문인지도모르겠다.실제아시아항공사의승무원들과다른점은아시아항공사에서는능동적인서비스가많고,유럽항공사들은기본적인서비스외에는승객요구에의한수동적인서비스가많기에차이를느끼게되지만유럽인들한테는그것이좋고나쁜문제만은아닌것같다.
에어프랑스의기내식은양식을좋아하는내식성에는잘맞는편인데,한국출발노선에는기내식에김치도제공되며간식으로컵라면이제공되는등나름대로한국인승객을위한배려도보인다.
에어프랑스의스케줄중에서득특한점은프랑스의자존심인초고속열차TGV를이용한브뤼셀노선이다.에어프랑스를이용하여브뤼셀로가는경우드골공항에서유럽내항공편이아닌초고속열차로브뤼셀까지연결되고있다.
에어프랑스에서판매하는EarlyBird요금은동맹항공사라도대한항공마일리지로는적립이안되지만,노스웨스트항공의마일리지에적립시키면아주유용하게사용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