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bet 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은 ?

티벳불교는우리한테좀생소하다.부처님의가르침을따른다는공통점은있지만달라이라마라는환생하는지도자가있다는것이티벳불교의특징이다.달라이라마는16세기때부터내려왔으며현재의달라이라마는제14대인텐진가쵸가이어받고있다.달라이라마외에도티벳에는판첸라마,카르마파등의환생하는종교지도자가있다.

사진좌로부터

1.6세때중국에의해납치된11대PanchenLama(사진출처:http://www.tibet.ca/panchenlama)

2.DalaiLama와망명정부를이끌고있는17대Karmapa(사진출처:http://www.karmapa.org)

3.14대DalaiLama(사진출처:AP연합뉴스)

(함께있는노인은티벳에서의7년영화의실존인물인HeinrichHarrer,2년전타계했다.)

영화"티벳에서의7년"에서간단히티벳의근대사를엿볼수있지만중국이티벳을군사력으로앞세워지배하게되었다.그러자중국의티벳에대한간섭을피해달라이라마는25세의나이에인도로망명하여다름살라에망명정부를세우게되었다.중국은이에그치지않고또하나의티벳종교의상징인판첸라마의옹립에도관여하였다.티벳의종교지도자들이1995년11대판첸라마로추대한6살의게둔쵸키니마GedhunChokyiNyima를중국으로강제소환하고그자리에다른사람을앉히게되었지만물론티베탄들이그를인정할리가없었다.

<조캉사원의순례코스에경비를서고있는중국공안원들-누구를지키고있을까?>

또다른성불인카르마파는17대까지환생하였는데16대카르마파가입적한후17대카르마파의추대과정에서도중국의입김이작용했다고한다.그런데17대카르마파는중국의영향력을뿌리치고15살의되던1999년히말라야를넘어인도의다름살라에있는달라이라마의망명정부에합류하게되었다.결국지금티벳에는3명의환생하는티벳의종교적,정신적지도자인달라이라마,판첸라마,카르마파가모두부재하고있어티벳을이끌어나갈지도자가없는셈이되었다.

<집들마다내건오색룽다에는포탈라궁전의주인공을기다리는염원이스며든것처럼느껴진다.>

달라이라마가티벳땅을떠나인도에망명정부를세운지벌써반백년이되어달라이라마의나이가금년에75살이라고한다.그동안한결같이티벳의독립을위해망명정부를이끌어온달라이라마의노선에변화가생겼다.달라이라마는중국의티벳지배를인정하고,티벳의독립을포기하는대신티벳의완전한자치권을원한다는메시지를내놓은것이다.달라이라마의나이로보아그의생전에티벳땅을밟고싶다는생각에그의노선을완화하였을것이라는분석도나오는가운데,티벳독립을위해싸워온망명티베탄들은달라이라마의이러한노선변화를무척우려하고있다고하며중국정부의반응도없어서이래저래달라이라마는안팎으로시련을맞고있는것같다.

<라싸교외의세라사원의티벳불교라마수도승들>

그러나히말라야오지의나라티벳의망명정부수반인달라이라마의위상은중국밖에서는어느나라의국가원수에못지않다.단순한망명국가라는것외에도종교적인지도자라는의미가더해서그런것같다.달라이라마의공식명칭도HisHoliness칭호가앞에붙는다.특히중국에외교적으로꿀릴필요가없는나라에서는어디를가도달라이라마는환대를받는다.

얼마전티베탄들의독립시위에대한중국정부의유혈진압사태가발생했을때,미국의하원의장은공개적으로달라이라마를방문하고중국정부의조치를비난했고,지난해에독일수상은중국정부의경고에도불구하고달라이라마를공식접견하였다.

그런데유감스럽게달라이라마의한국에서의위상은좀다른것같다.우리나라의불교계를비롯한민간분야에서달라이라마를한국에초청하려고애를썼지만우리정부로부터입국비자를받지못해아직은한국땅을밟아보지도못하고있다.우리나라의불자들은그의말씀을듣기위해일본으로인도로찾아가야만한다.한국땅에서달라이라마의수모는이에그치지않았다.제3국을여행하기위해경유지에서는비자가없어도통과승객으로경유지공항을이용할수있지만달라이라마는그것도수월치가않았다.

<티벳행비행기에서내려다본동토의나라-티벳땅>

몇년전달라이라마가몽골정부의초청으로몽골을공식방문하는길이었다.망명정부가있는인도에서몽골로가는가장편리한루트는중국을경유하는길이지만중국정부가이를허용할리가없고,몽골에서중국을제외한유일한아시아노선은인천노선이니우리나라를경유하는것이최선책이었다.그런데아시아나항공은달라이라마일행의델리발인천행예약을받아주지않았다고한다.아니예약을받았지만일방적으로취소하였다는얘기도들린다.공식적으로그이유를밝히지는않았지만중국과의외교문제로번질것을우려한한국정부의입김이있었는지,아니면중국노선의비중이높은아시아나항공이중국의눈치를볼수밖에없었을것이라는것은쉽게짐작할수있는일이다.

결국달라이라마일행은아시아나항공을포기하고일본으로가서일본에서몽골로가는몽골항공편을이용했어야만했는데그항공편도도쿄에서인천을경유하여울란바토르로가는것이었다.이번에는인천공항공사의입장이곤란했나보다.보통통과승객들은공항의보세구역에서머물며쉴수가있었지만인천공항당국은안전을이유로달라이라마일행이비행기에서내리지못하게하였다고한다.이런일들은유감스럽게도인권대통령을내세우는김대중전대통령의재임시절에있었던일이다.그는미얀마의아웅산수치여사한테는미소를보내는여유가있었지만같은노벨평화상동문인달라이라마에는따뜻한손길은아니라도그의인천공항경유를최소한눈감고넘어가주는여유도없었던것이다.

<라싸조캉사원의법륜>

이는꼭김대중정권만해당되는일은아닌것같다.달라이라마가2년전만해상평화상수상자로결정되었을떄도상황은마찬가지였다.겉으로는달라이라마의일정이맞지않는다는이유를내세워다른대리인이만해평화상을받으러입국할수밖에없었던것같다.그렇다고당시에야당도달라이라마의한국방문이나인천공항경유에편의를봐주려는노력은없었던것같다.여야모두달라이라마보다는중국의눈치에더신경이쓸수밖에없었던것같다.

이제정권이바뀌었는데새로운정부는어떤입장을보일까?이번티벳사태를지켜보면역시새로운정부도큰변화는없을것같다.먼저두정권은인권을앞세우는정권이었지만티벳의인권은우리와는상관이없는것이었듯이새로운MB정권도국익우선을내세우는것을보면크게입장이달라질것같지는않다.아니기업인우대정책을내세우는새정부에서는인권이라는추상적인잣대를내세웠던구정권보다오히려달라이라마의방한을포함한티벳문제에더자유롭지못할수도있을것같다.나자신도티벳문제에대한우리정부의정책에대해시비를걸생각은없다.현실적인문제를무시하지못하는정부의입장을모르는바가아니기때문이다.

<라싸의노부링카에서기념촬영을하는티벳가족-남자성인의반이승려복을입고있다.>

그래도한가지아쉬운점은있다.모든국가의정책이국가의국익을최우선으로하는것은당연한일이지만,어떤정책에대해얻는것과잃는계층이서로다르기때문이다.WTO협정이국가전체로보면국익에도움이된다고하지만득이되는계층이손해를보는계층을직접챙겨주지는않는것과같다.

오늘아침티벳망명정부가있는인도정부가달라이라마한테경고를하였다는뉴스가눈에띈다.인도도중국과의관계개선에자기나라에있는달라이라마가이끄는티벳망명정부가걸림돌이되는것을우려하는것같다.

우리나라의국제적인위상이높아졌다고는하지만,힘없는약소국가티벳을걱정하기에앞서아직중국의눈치를보지않을수없는우리나라의현실이서글퍼진다.

<마니차를돌리며라싸의조캉사원주변코라를도는티벳순례객-그들은무엇을빌고있을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