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베트남발외신으로하노이공항에버려진낡은정체불명의제트여객기B727기에관한기사가여러닷컴매체에올려져있다.아마이외신기사를그대로받아올리게되니국내언론사들은여객기가한국과관련이되었을수도있다는사실을모르고있는것같다.그러나여행과항공에관심이있는국내기자가이외신을먼저보았다면좀더기사의내용이심도있게밝힐수있었으리라는아쉬움이남는기사였다.
-AirDream뒤에작게보이는글씨는operatedbyR.K.A.(로얄크메르항공을의미하는듯)이다.
처음조선닷컴에올려진기사를보고지난해여행신문에서읽은기사내용이떠올라웬지한국과관련이있을것같다는생각이들었다.기사출처인BBC를검색해도자세한내용은없었지만베트남언론의인터넷사이트에올려진사진이지난해여행신문의기사에실린사진과같은것을보고이항공기가한국과관련이있다는확신을갖게되었다.
하노이공항에버려진정체불명의B727여객기는하롱베이와앙코르왓트를동시에찾는한국승객들이많이이용하는베트남의하노이와캄보디아의시엠립노선에취항하던AirDream소속의항공기이다.여행관련전문지인여행신문(www.traveltimes.co.kr)의작년기사에따르면한국의한여행사(에어드림코리아)가미국의임대회사(AirsmithInc)한테항공기를임대하여캄보디아의현지항공사인로얄크메르항공의이름으로이구간을취항한것으로보여진다.즉기체에적힌AirDream은등록된항공사가아니라운영주체인한국여행사이름이고다만캄보디아에서영업을하기위해캄보디아에설립된항공사인로얄크메르항공의이름을빌린것뿐이다.이기체는캄보디아의등록번호XU-RKJ를가지고있지만실제로는로얄크메르항공으로정식등록되지도않은상태였다.Airsmith사는항공기임대회사라고하지만대한항공이나아시아나항공등이리스로들여오는그런세계적인큰회사가아니라B737-200및B727-200등노후기종을주로동남아시아나아프리카항공사에리스를하는조그만회사이다.
당시에도기체에는AirDream으로도장되었지만편명(FlightNo.)이로얄크메르라는것이혼동을주었는데이를해결하기위해캄보디아에서헬리콥터영업을하는다른항공사(SokhaAirline)이름으로등록한다는얘기도있을정도로좀혼란스런상황이었던것같다.
항공사가항공기를도입하는경우는직접구매하는경우와리스로도입하는경우가일반적이라고한다.표면적으로알려지기는미국의항공기대여업체(AirsmithInc.)로부터리스로들여온것이라고하는데,워낙노후된기체라서고철가격보다수리비가더많이나가서그런지사업주체였던한국의여행사에어드림코리아나이름만빌려준캄보디아의항공사(공식적으로는문을닫은항공사이다.)미국임대업자어느누구도나서지않고있는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