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스페인의마드리드공항에서이륙하던Spanair여객기가추락하여150여명이사망하였다고한다.항상모든항공사고가그렇듯이그원인을정확히밝히는것은쉽지가않다.사고흔적과증거물이남는자동차사고와는달리공중추락하게되면블랙박스에기록된운항자료외에는아무런흔적도찾을수없기때문인지도모르겠다.
사고원인을찾으면서잠재적으로선입관이작용되는수가많다.동남아시아나아프리카의항공사들이사고를내면부실한정비및기체관리와더불어노후기종이란문제가단골로떠오른다.금년초런던히드로공항에비상착륙한영국항공의B777사고등선진국유명항공사들의사고에서는기체고장가능성을먼저떠올린다.
일류항공사들은모두새비행기를사용하고유능한조종사들을고용하고있지만,삼류항공사들은낡은중고비행기에능력이떨어지는조종사들이고용되어있을것이라는고정관념때문이다.
Spanair는보유항공기가60여대인스페인에서두번째로큰항공사이다.대부분보유기가중단거리용인A320시리즈와DC-9계열인MD-82,MD-83,MD-87으로아시아나항공과같은글로벌네트워크는없지만세계에서가장큰항공사동맹인Star-Alliance회원사이기도하다.하필추락한기체도장은Star-Alliance회사임을선전하는특별도장을한것으로STAR-ALLIANCE라는글씨기기체잔해에또렷이보여Star-Alliance체면도크게구겨질것같다.요즘고유가로모든항공사들이경영압박을받고있어서그런지이항공사의소유주인스칸디나비아항공도매각하려고하고있지만아직임자를찾지못했다고한다.
사고기종은MD-82는작년에도태국의푸켓공항에서추락사고를냈지만다른기종에비해비교적사고기록이적은기종으로알려지는데최근미국아메리칸항공의모든MD-80시리즈가특별점검에나서느라미국의공항을혼란스럽게만든장본인이기도하다.이번에추락한사고기(EC-HFP)는MD-82기로한때는태극마크를달았던기록이있다.이기체는1993년제작되어대한항공이6년간(HL7204)사용하다Spain으로시집간것으로이항공사가보유한MD-80기종중에서는가장기령이짧은것이다.항공전문가들에의하면자동차와달리항공기는기령이크게문제가되지않는다고한다.정비만잘하면30년이상은거뜬히사용할수있다고하는데실제미국의대표적인메이져항공사들도30년넘은항공기들을취항시키고있으니노후기종으로분류될정도는아닌것같다.
-스칸디나비아항공은사고를낸Spanair항공사의소유주이다.
모든사고가그렇듯이특히항공기사고는여러가지원인에의해서발생한다.그요소들이단독으로작용할수도있고복합적으로발생할수도있지만어떤결함을다른요소가뒷밤침해줄수는없다.유능한조종사라고해도정비불량을상쇄해줄수없고,아무리새비행기라도인적인실수에는어쩔수없다.결국은확율의문제라고본다.
새기종보다20년,30년된기종이기체결함으로인한문제가발생할가능성이높고,시뮬레이터로체계적인재교육을정기적으로받는조종사들이경험에만의존해야하는조종사들보다신뢰를받을수밖에없다.규모가작고전문인력의부족으로제대로정비조차못받는영세항공사들보다는국제적인규모의인적자원을가진대규모의항공사를선호하는것도그만큼사고가발생할가능성이낮을것이라는믿음때문이다.
나는어제도지금도,그리고또앞으로도확율게임을하면서여행에나서게된다.동남아시아의영세항공사보다는항공요금이비싸더라도대형항공사를선호하게되며비슷한수준의항공사라면선호하는기종을운항하는항공사를선택한다.
반면우승확율1/8인우리나라의야구팀이우승확율1/1.5인쿠바야구팀을이기고금메달을딸수있다는기대를하듯이확율이절대적인것은아니기때문에여행에나서면서여행자보험에도눈을돌리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