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국제공항, 정말 무안하네요

지난토요일,김포발제주행제주항공의프로펠러비행기Q400을타고제주도에다녀왔다.확실히국제선이나국내선제트여객기보다순항고도가낮아창밖경치가잘보인다.김포공항을출발하여45분후멀리직선으로곧게뻗은활주로가보인다.비행시간으로봐서목포공항이나될것같았다.광주상공이라고하기에는시간이너무지났고…가까이보니목포공항은아니다.우선보딩브릿지가3개나되는터미날이보이고목포공항은활주로가홍콩의첵랍콕공항이전의구공항(카이탁공항)처럼활주로가바다로뻗어있다는것을알기때문에어렵지않게광주의무안국제공항임을확신할수있었다.새삼프로펠러기종이제트여객기에비해속도가느리다는것을실감한게된다.

*제주행Q400기내에서내려다본무안국제공항

재빨리가방에서300mm렌즈를꺼내장착하여카메라에담았다.그런데화인더에잡힌광경이정말무안스럽다.명색이국제공항인데활주로는물론터미날에비행기한대보이지않는다.터미날에보딩브릿지가3개있는모습이뚜렷이보이는데비행기는보이지않는다.제주에도착하여기내에서촬영한이미지를노트북에서확대해보아도계류장오른쪽끝에소형비행기로보이는듯한물체만두대보일뿐이다.수도권의경우워낙수요층이두터워인천공항과김포공항이공존할수있지만,광주공항의앞날을확정짓지않은상태에서무안공항을개항하여두공항을어정쩡허게만든이유가궁금하다.그렇다고광주공항을다른용도로이용하려고작심하고무안공항을만들었다면광주시민들의공항교통수단을무안공항개장과동시에마련해야했지만,예전뉴스를보면그런것도아닌것같다.

*300mm망원렌즈로가까이잡은무안국제공항의모습,보딩브릿지3개가또렷이보인다.

공항의위치야여러가지사정을감안하여결정하였겠지만무안공항을이용해야하는승객들의입장에서는무척불편할것같다.대륙간장거리승객이많은인천공항에비해단거리노선의비중이많을수밖에없는데지방공항치고는너무외지지않는가생각된다.어차피제주야대체교통편이없으니어쩔수없지만,서울노선의경우광주시민들의입장에서는고속버스나기차에비해경쟁력이없을것같다.

이글을쓰기위해공항공사의자료를찾아보니무안국제공항은광주의국제선과목포공항의국내선을대체하기위해세웠다고한다.이미목포공항은얼마전까지무안국제공항의개항과동시에민간공항의역할이없어졌다고한다.광주공항을폐쇄할생각은애당초아니었던것같다.지금무안공항과광주공항의운항편수를비교해보면무안공항의고민을알수있는데한심하기그지없다.광주공항의경우제주와서울노선에하루15회다니고있지만무안공항은김포노선에아시아나항공이하루한편취항하는것이전부다.그것도아마아시아나항공으로서는적자를무릅쓰고체면상마지못해운항하는것이아닌지모르겠다.

*인천발타이페이행EVA항공기에서본광주공항전경,

무안국제공항의자료에의하면하루한편에그친목포공항의국내선과하루2-3편에그치는광주의국제선을위해3000억원이넘는예산이들어간것이다.그리고생각만큼무안국제공항이활성화되지않으니무안국제공항이빨리자리잡기위해광주공항을폐쇄해야한다는주장이나오고있다.광주지역시민을위해공항이필요한지,무안국제공항을살리기위해다수광주및전남도민들이불편을감수해야하는지누구를위한정책인지모르겠다.

양양공항과울진공항등공항건설이경제논리를떠나애향심과자기의영향력과시를앞세운일부무책임한정치권인사와공무원에의해엄청난예산이낭비되고애물단지로전락한것에비하면그래도하루한차례비행기를구경할수있으니다행이라고해야하나.

*GoogleMap에서본무안국제공항과광주국제공항의위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