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신문에 실린 김대중전대통령 국장사진
지난주월요일태국방콕에서한모임에참석하게되었다.공식절차가끝나고태국과말레이지아에서온외국인친구들과환담을나누는데전날열렸던고김대중전대통령의국장얘기가화제에오르게되었다.그들은내가김대중대통령당선시절부터친분관계를맺었는데그때부터내이름의이니셜도DJKim이라서나를RoyalFamily라고부르기도했었다.김대중전대통령의서거소식은태국에서도비중있게보도가된것같았다.
김대중전대통령이불교신자라고?!
그런데태국친구가김대중대통령이불교신자인줄몰랐다는얘기를하여깜짝놀라게되었다.잘알다시피고김대중전대통령은많은종교인들과친분을나누고있었지만천주교신자이다.내가김대중전대통령은천주교신자라고말했더니그는태국신문에서분명히불교신자라고했다는것이다.그리고다른태국인들도같은의견을내세우고계속해서나는아니라고설명하였더니한사람이호텔직원을시켜태국의영자신문BangkokPost를가져오게하였다.
이런…BangkokPost의세계소식에고김대중전대통령의국장기사가사진과함께비중있게실렸는데그사진내용이스님들이김대통령을추모하는순서에서촬영한사진이었다.아마외신에소개된많은국장사진중에서불교국가인태국에서는불교스님들이고인을추모하는순서에서촬영한사진을선택한것같은데,당연히이한장의사진은많은태국인들이고인이당연히불교신자라고생각하게만들었던것이다.
나는이를보고하나의해프닝으로가볍게생각하고웃으면서우리나라는큰사회적인의식에우리나라를지배하는대표적인종교인사들이공평하게의식에참여할수있도록배려한다고하였는데,오히려나의설명은그들이더욱이해하기어렵게만든것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