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LCC체험비행의세번쨰코스는이스타항공과티웨이항공의김포-타이베이숭샨노선으로결정하였다.이노선에는두항공사가번갈아주3회,주4회운항하고있어같은항공사로주말에1박2일로다녀올수없지만다행히두항공사모두우리나라의다른LCC와달리편도요금체제를갖고있어서번갈아이용할수있었다.한편이노선은김포-하네다노선과마찬가지로인천공항과타이베이타오위안공항에비해도심에서가까운공항을이어주고있기때문에관심대상이되고있다.
김포공항에서국제선을이용하는것은인천공항이개항한이후처음이다.현재김포공항국제선터미날은예전에는제2터미날로부르던곳이다.이곳은김포공항의국제선기능이없어지자쇼핑몰로사용되던것을일부분만국제선공항터미날로사용하고있다.김포공항국제선은대부분도쿄의하네다와오사카간사이공항등의일본노선과새로타이베이의시내에있는쑹샨공항을잇는노선이개설되었다.김포공항은서울시내를기준으로인천공항에비해이동시간이약50분,쑹산공항도타이베이시내에있어타오위안공항에비해약40분절약된다는장점을갖고있다.
*타이베이쑹산공항에도착한이스타항공B737-700.
토요일출국편은이스타항공이운항하는날이다.이항공편의편도요금은가장저렴한75000원으로세금과유류할증료가포함되면16만원이된다.왕복요금은약30만원.티웨이도비슷한수준이지만일반항공사인중화항공이나에바항공보다약간비싼수준이다.서울-도쿄노선의경우는김포-하네다노선이도심접근성이좋다는장점때문에인천-나리타요금에비해훨씬비싼수준을유지하고있지만중화항공과에바항공은김포-쑹산노선이daily취항이아니라주3회,주4회씩하루걸러취항한다는단점때문인지인천-타이베이타오위안요금과같은수준을유지하고있다.
*김포공항국제선터미날35번보딩브릿지외부모습과내부모습
이스타항공쑹산행ZE887편의탑승구는35번인데주기장에기체가보이지않는다.자세히내다보니35번게이트는쇼핑몰로사용하고있는터미날건물을따라밖에서옆으로길게뻗어쇼핑몰앞의주기장으로연결된다.아마우리나라에서아니세계에서가장긴보딩브릿지가아닌지모르겠다.탑승할기체는B737-700,기체등록번호HL8204.유럽의유명한LCC인Easyjet에서사용하던기체다.B737NG그룹을보유하고있는국내LCC들은모두189석의B737-800단일기종을보유하고있지만이스타항공만B737-600(131석)부터-700(149석),-800(186석)등세가지기종을보유하고있다.
*이스타항공객실모습-실물을보면산만한분위기가든다.
이스타항공의기내장식은조금별나다.객실천정은하늘을의미하는파란색상으로별의상징물을그려넣고객실창문위에는세계각국의인형스티커를붙혀놓았다.객실내전경을촬영을하려고기내뒤쪽으로올라가니화장실문의장식도요란하다.화장실의외벽을기내주방사진으로도배를하여기내구조에익숙하지않은승객들은화장실을알아보기어려울정도다.객실앞의격벽에도이스타프린스라는문구와그림을그려놓았는데이정도로기내장식을그쳤으면하는생각이든다.이렇게어린이날특집이벤트를위한기내장식이라면모를까이런독특한기내장식은승객들의상반된평가가있을것같은데나의개인적인취향에는맞지않다.마치중고등학교교실을초등학교나유치원수준으로장식한느낌이든다.한번정도의경험은모를까자주이용하는승객들한테는오히려거부감을줄수있을것같다.
*이스타항공은국내LCC중에서유일하게기내식을판매한다.김치볶음밥5000원헤즐넛커피2000원
이스타항공은음료수는무료로서비스하고있지만기내식은인스탄트식품을판매하고있다.맥주는물론커피도유료서비스다.탑승전PriorityPass카드로공항라운지에서간단히식사를하였기에배고프지는않았지만기내식수준이궁금하여김치볶음밥과커피한잔을주문하였다.5000원인김치볶음밥은야외캠핑용으로개발된것으로팩에뜨거운물을부어15분불려먹게되어있다.기내에서는별로생각이없어집에가져와먹어보았는데가격대비무난한편이지만왠지기내에서먹기에는부적절한것같다.다른LCC들은커피도무료서비스하지만이스타항공은헤즐넛커피를2000원에제공하고있다.
*타이베이쑹산지하철역,터미날빌딩출입문바로앞으로연결된다.
타이베이쑹산공항은이번이처음이다.쑹산공항의성격이김포공항과하네다에비교하지만두공항에비해시내접근성은비교가되지않을정도로좋다.전에시내를오가며대강위치는알고있었지만시내중심에서전철로불과5정거장,택시를이용해도부담이되지않는거리이다.쑹산공항은원래국내선으로이용하였지만김포와하네다공항에국제선이취항하게되면서쑹산공항도중국본토와김포,하네다를잇는단거리국제선을수용하기시작하였다.메인터미날바로앞에MRT정거장이있고3정거장만가면타이베이중심을관통하는지하철과환승된다.
*타이베이쑹산공항,깨끗하고승객들의휴식공간이넓어좋다.
쑹산공항터미날은새로단장한듯깨끗하다.승객을위한시설등은김포공항보다훨씬낫다.사실김포공항이2500만명미만의공항에서세계최고의공항자리에올랐지만규모는작아도쑹산공항이승객들의휴식공간이훨씬좋아보인다.국제선터미날에서출발하는노선은김포,하네다그리고중국본토의도시들이다.쏭산공항터미날국제선카운터는한창확장공사중이다.중국의메이저항공이모두쑹산공항에취항하는것같다.일부노선은대만항공사들과중국항공사들이코드쉐어로공동운항도하기도한다.북한의고려항공과대한항공이코드쉐어로공동운항하는격이다.중국과대만의경제장벽이허물어져가는데새삼중국의자신감이부럽다.
*타이베이쑹산공항체크인카운터,대만의에바항공과중국의에어차이나가공동운항한다.
그러나김포-쑹산노선의탑승율이생각한만큼높지않다는얘기도들린다.이노선을운항하는항공사는우리나라의티웨이항공과이스타항공,대만은중화항공과에바항공으로매일취항하는항공사는없고모두주3회또는4회로하루건너취항하기때문으로생각된다.사실이스타항공과티웨이항공은어차피왕복단위가아닌편도단위로요금이정해지므로일정이맞지않으면두항공사를번갈아이용해도요금차이는거의나지않지만문제는두항공사모두쑹산-김포편도요금을한글홈페이지에서결제할수없어불편하다.그러나두항공사가서로매일취항하지못하는상황이라면서로이노선만큼코드쉐어로하여어느항공사든지상대항공사의귀국편까지함께예약할수있는것도해결방법이될것같다.
*타이베이쑹산공항에착륙하는티웨이항공B737-800
잠시후낯익은기체가멀리활주로에착륙하는모습이보인다.이날귀국편에탑승할티웨이항공의B737-800이다.기내사진을촬영하기위해제1착으로기내에오르는데게이트앞모니터에항공편명안내와함께티웨이의이륙사진이나타나는게재미있는발상이다.
*티웨이항공승무원김한길씨,TV조선에도출연한티웨이항공의스타승무원이다.
기내에들어서서카메라를들이대는데남자승무원이포즈를잡아준다.기내방송도틀에박힌원고를읽는것이아니라즉흥연설같아재미있다."승객여러분….하늘과인연을맺은지오래된기장XXX님과…베스트셀러인보잉B737NG…"숙련된조종사를한편의시를연상하게한다.이어중국어방송이나오는데음색이같은것같다.역시중국어방송이녹음이아니라그승무원이직접중국어로안내하고있다.기내방송의주인공은객실촬영때포즈를취해준남자승무원김한길씨다.김한길씨는외국어가전공이아니지만꾸준히공부하여중국어방송뿐만아니라태국어기내방송도한다고한다.이륙하는동안기내잡지를펼쳐보니티웨이항공광고에서말춤을추는승무원이김한길씨다.며칠전tv조선에서직업을소개하는프로에도출연한젊은스타승무원이다.두시간남짓비행시간동안그의모습을지켜보았지만비행을즐기면서근무하는모습이무척좋았다.
*티웨이항공기내식.HotMeal이제공된다.
비행기가순항고도에접어들자기내에서음식을뎁히는냄새가난다.다른LCC들은기내식을제공해도도시락박스등의스낵수준인데티웨이항공은일반항공사와마찬가지로간소하지만풀세트로HotMeal을제공한다.물론커피와쥬스등의음료수도무료제공하고맥주만판매하고있다.같은노선에서경쟁하고있는이스타항공이기내식을판매하는것과대조적이다.한때이스타항공과티웨이항공이김포-쑹산노선에서로코드쉐어로매일취항의효과를노릴수있다는생각을하였지만두항공사의기내서비스에차이가있다는것이장벽이될것같다는생각이든다.
*티웨이항공좌석포켓에는타이베이지도가들어있다.
비행기가수도권에접근을하는데평소보았던지형과다르다.잠시인천공항행과착각을한것이다.인천공항행의경우오산상공에서서해로빠지지만김포공항행은국내선과마찬가지로수원에서관악산과구로동상공을지나김포공항에착륙한다.쑹산-김포노선은2시간남짓단거리여행이었지만재치있는승무원을만난덕분에좋은인상을갖고1박2일의타이베이주말시승을마쳤다.
김포-쑹산노선에서탑승한이스타항공과티웨이항공은전형적인LCC요금체계를유지하고있지만요금수준은기대에는미치지못했다.이스타항공의경우왕복기준306,400원,티웨이항공은298,300원.반면기재와기내서비스가좋은중화항공은316,500원,에바항공287,100원이다.일반항공사인에바항공요금이국내LCC항공사의요금보다더낮은수준이었다.기내식서비스가없는이스타항공에서기내식과맥주를유료로마신다면중화항공의요금과같고에바항공에비해3만원이비싼셈이다.다행히도12월에국내LCC요금에변동이생겨이스타항공이276,100원,티웨이항공은260,660원으로낮아졌지만여전히저비용사의잇점을느낄만큼대만항공사와큰차이는없어아쉬운감이있다.